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풍연 시사의 창]손혜원에게 묻는다

공유
9

[오풍연 시사의 창]손혜원에게 묻는다

신재민씨에게 악담을 퍼붓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다가 지워

[글로벌이코노믹 오풍연 주필] 기재부 전 사무관 신재민씨 사건에서 가장 입방에 많이 오른 사람은 민주당 손혜원 의원이다. 단연 금메달 감이다. 나쁜 의미에서 그렇다. 입만 열면 사고를 친다. 당 차원에서 입단속이라도 내려야 할 것 같다. 하긴 이해찬 대표도 도긴개긴이니 할 말이 없을 것 같기도 하다.

손혜원은 신씨에게 악담을 퍼부었다. 우선 나이만 보자. 손혜원은 64살, 신재민은 33살이다. 아들 같은 나이다. 덕담은 바라지도 않는다. 그런데 신재민의 가슴에 멍을 씌웠다. 페이스북에 글을 올렸다가 지웠다. 왜 지웠는지 묻고 싶다. 당당하다면 그대로 놔 두었어야지. 뭔가 켕기는 게 있지 않았을까. 댓글을 좀 봤다. 손혜원의 자질을 탓하는 글이 99%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사람이기를 포기했다는 글도 많이 눈에 띄었다.
손혜원이 어떤 내용을 썼는지 한 번 보자. 그는 지난 2일 “신재민에게 가장 급한 건 돈”이라고 주장하는 장문의 글을 올렸다. “신재민은 2004년 (고려대) 입학, 2014년에 공무원이 됐다. 신재민은 공무원이 돼 기재부에 들어간다. 그러나 몇 년 일하면서 주위를 둘러보니 공무원의 미래가 큰돈을 만들기에 어림도 없고 진급 또한 까마득하다는 것을 눈치챘을 것”이라고 짐작했다. 신재민이 단기간에 큰 돈을 벌기 위해 무언가 하려다 공익제보자 행세를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돈 때문임을 거듭 강조했다.

자기 마음대로 추측하기도 했다. 손혜원은 “지난해 7월 신재민은 뭔가를 획책했는데 제 추측으로는 단기간에 큰돈을 버는 일이었을 것 같다. 어디선가 돈을 만들었는데 여의치 않은 일이 벌어진 것 같다. 신재민은 7월 기재부에서 퇴직하고 메가스터디와 계약한다”고 적었다. 또 “부모에게 알리지 않고 전화번호도 바꾼 채 4개월 동안 잠적한다. 이 대목이 중요하다”라면서 “무슨 죄를 지어서 4개월이나 잠적했을까”라고 의심했다.

“나쁜 머리 쓰며 의인인 척 위장하고 순진한 표정을 만들어 청산유수로 떠드는 솜씨가 가증스럽기 짝이 없다. 신재민이 기껏 들고 나온 카드는 불발탄 2개다. KT&G 사장은 교체되지 않았고 국채 추가발행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한국당은 지난해 7월~12월 말까지 신재민이 왜 잠적했는지를 먼저 알아봐라”. 이 글을 신재민의 부모가 보고 어떤 생각을 했을까. 손혜원은 신재민 같은 자식이 없는지도 궁금하다.

비단 손혜원 뿐만이 아니다. 민주당도 신재민을 공격하다가 3일 자살시도 소식이 전해지자 톤을 슬쩍 바꿨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오전 신재민 전 사무관이 유서를 남기고 잠적했다는 소식으로 국민들의 염려가 컸다"면서 "경찰 당국의 신속한 조치를 통해 사고 없이 안전하게 발견돼 안심이다"라고 말했다.

손혜원은 그렇다 치자. 민주당의 논평에 진정성이 느껴지는가. 정말 큰일 날 사람들이다. 사람의 목숨보다 더 소중한 것은 없다. 내 일이 아니라고 함부로 해서도 안 된다. 국민들은 똑똑이 지켜보고 있다. 그들의 언행을.



오풍연 주필 poongye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