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서실장 노영민·정무수석 강기정·소통수석 윤도한

공유
0

비서실장 노영민·정무수석 강기정·소통수석 윤도한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후임으로 노영민 주중국대사를 임명했다.

한병도 정무수석의 후임으로 강기정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후임에 윤도한 전 MBC 논설위원을 임명했다.
임 실장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수석 비서관급 이상 주요 참모진 개편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2017년 5월 10일 문재인 정부 초대 비서실장으로 임명됐던 임 실장은 1년 8개월 만에 청와대를 떠나게 됐다.

3선 국회의원 출신(17·18·19대)의 노 실장은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 비서실장을 맡았던 '원조 친문' 인사다.

2017년 대선 때 조직본부장으로 대선 승리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강 수석은 문 대통령이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시절 정책위의장을 지내는 등 역시 '친문' 인사로 분류된다.

2017년 대선 때 캠프 총괄수석부본부장을 맡았다. 2017년 전병헌 전 정무수석의 사퇴 때도 후임 정무수석으로 거론된 바 있다.
윤 수석은 1987년 MBC 노동조합 창립 멤버로 활동했다. '시사매거진 2580', '뉴스 후'를 진행했고, LA특파원 등을 지냈다. 지난해 MBC 사장 공모에 지원하기도 했다.

새 참모진은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예정된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 배석할 예정이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