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철강 반제품 빌릿 수입량 급감… "지난해 고철수요 40만톤 이상 늘어"

공유
1

[글로벌-Biz 24] 철강 반제품 빌릿 수입량 급감… "지난해 고철수요 40만톤 이상 늘어"

– 올해 빌릿 수입 감소에 따른 고철 수요 증가 제한…빌릿 계약 증가세

[글로벌이코노믹 윤용선 기자] 지난해 빌릿 수입량이 전년 대비 절반 수준인 40만톤 대를 기록했다. 단압업체들의 빌릿 구매가 국내로 집중됐기 때문이다. 국제 빌릿가격 강세는 국내 고철 수요 증가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10일 철강업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빌릿 총 수입량은 43만7500톤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49.7% 감소한 수치다. 2000년대 들어 두 번째로 낮은 수입량을 기록했다.
글로벌이코노믹 정리
글로벌이코노믹 정리
지난해 국제 빌릿가격은 중국 내수가격 강세 영향으로 높은 가격대를 유지한바 있다. 이에 국내 단압업체들의 빌릿 수입은 일본산으로 집중됐다. 지난해 일본산 빌릿 수입량은 34만톤으로 전체 수입량의 77.6%를 점유했다.

철근 형강 등의 판매부진으로 지난해 단압업체들의 가동률도 감소했다. 그러나 빌릿 수입량 감소 폭인 절반 수준은 아니다. 수입 부족분에 대해 국내 구매량을 늘려왔다. 한국특수형강의 빌릿 판매량 증가가 대표적인 사례다.

한편, 연말 국제 빌릿가격 하락과 함께 대한제강 동국제강 등은 수입 빌릿 구매량을 늘리고 있다. 올해는 빌릿 수입량 증가에 따른 고철 수요 증가는 지난해에 못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윤용선 기자 yy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