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국 25% 관세 부과하면 자동차 무역수지 11조 감소

공유
0

미국 25% 관세 부과하면 자동차 무역수지 11조 감소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미국이 수입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면 우리 자동차산업의 무역수지는 최대 98억 달러(약 11조 원) 감소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한국경제연구원이 내놓은 '미국 무역확장법 232조 적용이 한국 자동차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따르면, 미국이 모든 수입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에 25% 관세를 부과하면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무역수지는 52억 달러 감소하고, 상대국도 보복관세를 부과하면 98억 달러까지 줄어들 것으로 추정됐다.
미국의 일방적 관세는 우리 자동차산업의 총생산을 4.4% 감소시키지만, 상대국도 보복관세를 부과할 경우 0.1%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또 미국이 최근 체결한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에 따라 캐나다와 멕시코가 25% 관세 면제국이 될 경우, 우리 자동차산업의 무역수지가 최대 78억 달러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그러나 면제국에 캐나다, 멕시코와 함께 우리나라도 포함된다면 우리 자동차산업의 무역수지는 최대 72억 달러 늘어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경우 우리 자동차산업의 총생산 역시 4.1∼5.6%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아직은 유럽연합(EU)과 일본 등이 관세 부과의 주요 타깃이 되고 있지만, 미국 자동차 부문의 무역적자를 고려하면 우리나라가 고율 관세 부과대상국에 포함될 위험성도 큰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면제국에 캐나다, 멕시코, EU, 일본이 포함되고 우리나라가 제외될 경우에는,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총생산이 8%까지 감소하며 10만 명의 고용감소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분석됐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