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올해 경제 성장룰 '불확실성 확대'... 2.7%포인트 보다 하향 될 수 있어

공유
0

올해 경제 성장룰 '불확실성 확대'... 2.7%포인트 보다 하향 될 수 있어

사진=현대경제연구원 이미지 확대보기
사진=현대경제연구원
[글로벌이코노믹 한현주 기자] 국내 주요 경제 연구기관들에 따르면 올해 경제 성장률은 지난해 보다 크게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한국은행은 올해 성장률이 작년과 같은 2.7%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주요 경제 연구기관은 우리나라의 올해 성장률로 2.5%로 예상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3일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을 2.5%로 제시하면서 정부가 제시한 2.7%보다 낮게 전망한 이유에 대해서 “설비투자와 건설투자 등 투자 감소의 하방 리스크로 인해 내수 경제가 더 하락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세계 경제의 둔화, 국내 내수 경기 하방 리스크 지속으로 인한 수출 부진 등이 경제 성장세를 제약하는 요인으로 분석됐다. 수출은 지난달 1.2% 감소한 데 이어 이달 20일까지 14.6% 줄었다.

정민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IMF가 지난해 10월 발표한 올해 전망치는 3.7%로 2018년도에서 2019년도를 경기 고점으로 봤으나, 22일에 '세계 경제전망 수정'안을 발표하면서 올해와 내년 세계 경제성장률을 각각 연 3.5%, 3.6%로 제시해 2017년을 경기 고점으로 수정했다”고 설명했다.

정 연구위원은 이어 "올해부터 세계적인 하강 경기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IMF는 무역정책 불확실성, 금융시장 심리약화 등의 상황 아래서 지난해 하반기 둔화된 경제 모멘텀을 반영해 성장 전망을 하향 조정했다"고 전했다.

IMF는 세계경제 하방리스크 요인으로 무역긴장 상존, 노딜(no-deal) 브렉시트, 예상 이상의 중국경기 둔화시 금융시장 심리 악화, 신(新)정부 출범, 미 셧다운 지속, 중동·동아시아 지정학적 위험 등을 제시했다.

정 연구위원은 "세계 경제 둔화가 더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내수 경기는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보이고, 급격한 수출둔화가 올해 경제상황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은행은 지난해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2.7%로 집계했는데 2012년 이후 6년 만에 가장 낮은 수치다. 2% 후반 정도로 추정되는 잠재성장률에 겨우 턱걸이한 수준이다.


한현주 기자 han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