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전 말바꾸기에 완도 주민 뿔났다

공유
0

한전 말바꾸기에 완도 주민 뿔났다

완도~제주 전선선로 변환설비 사업 “환경훼손에 전력보강 취지와 달라” 반발
민관협의체 구성 잠정중단 합의 다음날 입찰공고 “막무가내식 태도 드러나”

[글로벌이코노믹 이진우 기자]

완도를 지키는 마을연대 소속 완도주민들이 시내에서 '한전은 완도군민 다 죽이는 초고압 송전탑 변환소를 절대 설치말라!!' 내용이 적힌 피켓을 들고 반대시위를 벌이고 있는 모습. 사진=완도를 지키는 마을연대 블로그이미지 확대보기
완도를 지키는 마을연대 소속 완도주민들이 시내에서 '한전은 완도군민 다 죽이는 초고압 송전탑 변환소를 절대 설치말라!!' 내용이 적힌 피켓을 들고 반대시위를 벌이고 있는 모습. 사진=완도를 지키는 마을연대 블로그

해외에서 활약 중인 프로 골프선수 최경주의 고향인 전남 완도가 요즘 시끄럽다.

국내 최고 공기업인 한국전력공사(한전)가 추진하는 완도~제주 간 전선선로 건설사업을 놓고 완도 지역사회가 한전의 ‘말바꾸기’에 크게 반발해 연일 반대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23일 지역주민권익모임 ‘완도를 지키는 마을연대(완도마을연대)’에 따르면, 한전은 ‘완도-동제주 제3 초고압직류(HVDC) 변환설비’ 시공 준비작업을 지난해 7월부터 진행해 왔다.

이 사업은 제주의 전력수급을 안전화 하기 위한 국책사업으로 전남 완도와 동제주를 HVDC 송전선로를 잇는 내용이다.

그러나 HVDC 송전선로의 건설 입지가 완도주민의 심기를 먼저 건드렸다.

초기엔 변환설비(변환소) 부지가 완도의 입구이자 난대림이 있는 지역으로 알려지면서 환경훼손을 우려한 시민단체와 일부 주민들이 반발하는 수준이었다.
또한 송전선로 건설이 완도지역의 취약전력 시스템을 보강하기 위한 사업이라는 한전측의 당초 설명과 달리 제주지역 친환경에너지사업에서 나오는 잉여전력의 내륙 전송을 위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완도 지역을 반대여론으로 들끓게 만들었다.

이같은 완도지역의 반대가 커지자 지난해 12월 27일 한전을 포함해 완도군청, 군의회, 주민이 참석하는 4자간담회를 열어 ‘민·관·의 3자간 협의체’를 이 기구의 의결사항을 한전과 긴밀하게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그러나 한전은 바로 다음날인 28일 자정시간에 관급사업 입찰공고 사이트인 ‘나라장터’에 ‘완도-동제주 #3 HVDC 변환설비 입찰 안내서’를 접수했고, 1월에 뒤늦게 사실을 안 완도주민들은 경악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완도 주민들은 27일 3자협의체에 한전이 참여한 것을 사실상 ‘사업 잠정중단 약속’을 받아들이는 분위기였는데, 만 하루가 채 경과하기도 전에 한전이 설비 물품의 대외입찰에 나선 것을 약속위반이자 말바꾸기 행위로 받아들였던 것이다.

완도마을연대는 1월 17일 한전의 입찰 행위를 비난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입장문에서 완도마을연대는 “주민의 제보로 한전의 입찰서류를 받아보고 경악을 금치 못하였다”면서 “행정과 의회, 주민 앞에서는 그간의 잘못에 사과하는 척, 앞으로 만들어질 협의체에 적극 협조하는 척하며, 늘 그래왔듯이 한전은 한전의 방식대로 막무가내식으로 일을 밀어붙여 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전은 처음부터 우리와 협의할 의지가 전혀 없었다고 볼 수밖에 없었다”고 비난했다.

완도를 지키는 마을연대가 지난 18일 발표한 한전의 초고압 송전탑 변환소 설비물품 입찰 공공를 비난하는 입장문 내용. 사진=완도를 지키는 마을연대 블로그이미지 확대보기
완도를 지키는 마을연대가 지난 18일 발표한 한전의 초고압 송전탑 변환소 설비물품 입찰 공공를 비난하는 입장문 내용. 사진=완도를 지키는 마을연대 블로그


아울러 완도마을연대는 “한전이 이렇게 일을 진행하고 있을 때 완도군과 의회는 무엇을 하고 있었나 묻고 싶다”면서 한전의 말바꾸기 행위 결과에 군청과 의회의 책임도 있음을 지적했다.

완도마을연대는 “공기업으로서의 정의롭지 못하고 비열한 한전의 행태를 규탄하며, 완도뿐 아니라 전라남도와 전국으로 #3HVDC 사업의 부당성을 알리는 운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피력했다.

사업반대 피켓시위를 이어가고 있는 완도마을연대는 관내 경로당 등을 순회방문해 한전 사업의 부당성과 말바꾸기 행위를 알리는 설명회도 병행해 가고 있다.

동시에 전남 도청과 도의회, 관련부처인 산업자원부, 환경부를 비롯해 국무총리실, 국회, 청와대까지 망라해 전방위로 민원을 제기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한전 대외홍보 관계자는 “사업 잠정중단 합의 다음날의 입찰공고는 입찰담당부서가 이전부터 진행해 오던 수정공고를 낸 것으로, 의도적으로 그런 게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입찰공고가 나갔다고 사업을 계속 진행하겠다는 의미는 아니다”라며 “이미 1월 21일 입찰참여 예정자들에게 변환설비 부지가 (완도로) 확정된 상태가 아니라는 설명문을 발송했다”고 덧붙여 말했다.

한전은 앞으로 완도주민의 오해 부분을 해소하기 위한 설명작업을 충분히 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진우 기자 jinulee64@g-enews,c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