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다이슨 무선진공청소기 “5년내 절반 고장난다” 소비자 불만 어찌할꼬…'추천'배제 날벼락.

공유
8

다이슨 무선진공청소기 “5년내 절반 고장난다” 소비자 불만 어찌할꼬…'추천'배제 날벼락.

美컨슈머리포트, 34만~79만원대 V8 및 V시리즈 4개 모델 테스트 결과

컨슈머 리포트는 영국 다이슨 무선 진공 청소기에 대한 모든 소비자추천 등급을 삭제했다. (사진=컨슈머리포트)이미지 확대보기
컨슈머 리포트는 영국 다이슨 무선 진공 청소기에 대한 모든 소비자추천 등급을 삭제했다. (사진=컨슈머리포트)
[글로벌이코노믹 이재구 기자] “다이슨 무선 진공청소기의 신뢰성은 제품을 소유한 첫 2년 동안은 대다수 진공청소기와 비슷하다. 하지만 3년차에는 평균 이하로 떨어지기 시작하고, 5년 후에는 우리가 현재 테스트하고 있는 제품들 가운데 가장 신뢰성이 떨어진다.”

세계최고의 혁신 가전품 제조사로 자부하는 영국 다이슨의 무선 진공청소기가 이같은 이유로 ‘우수(Excellent)’등급 제품에 부여하는 ‘추천’에서 탈락하는 수모를 당했다.
미국의 대표적 소비자 매체인 컨슈머리포트(CR)의 조사연구 책임자인 사이먼 슬레이터는 6일(현지시각) 자체 진공청소기 테스트 결과 이같은 언급과 함께 다이슨 무선진공청소기에 대해 ‘우수(Excellent)’ 제품에 대해 적용하는 ‘추천(recommendatipon)’등급 철회 결정을 내렸다고 발표했다.

이에따라 CR가 테스트한 7개의 무선 진공청소기는 모두 컨슈머리포트가 평가했던 ‘우수(Excellent)’에서 ‘매우 좋은(Very Good)’ 등급으로 하향조정됐다.

조사는 지난 2008년부터 2018년 사이에 CR 회원들이 구매한 5만1275개의 직립형(upright),박스형(canister), 무선 진공청소기(stick vac)에 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CR는 자체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이 회사 제품을 마지막까지 믿을 수 없기 때문에 모든 다이슨 모델을 ‘권장’ 제품 목록에서 삭제했다고 밝혔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이슨 무선진공청소기 제품 구입 첫 5년간 거의 절반이 부서졌다”고 설명했다. 또 “자체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다이슨 스틱진공청소기는 다른 어떤 브랜드보다 높은 비율로 파손돼 예상 신뢰도 등급의 하위 단계로 진입했다”고 밝혔다.

CR는 지난 2016년에는 다이슨 V8 앱솔루트를 테스트한 결과 “우리가 지금까지 테스트해 본 것 중 최고의 스틱 진공청소기”로 판단했었지만 이후 1위 자리를 양보하게 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다이슨의 300~700달러(약 33만7000~79만원)대 V8 무선진공청소기와 다른 4개 V시리즈 모델의 신뢰도 등급이 낮다는 것은 기존의 ‘추천’ 지정을 상실하고 중간 단계로 떨어져 추천받지 못하는 2개 모델보다 앞선다는 뜻이다.

◆컨슈머리포트가 뽑은 가장 조용한 진공청소기


예측된 신뢰성을 측정하기 위해 컨슈머리포트지는 회원들이 소유하고 있는 제품에 대해 조사한 후 이 데이터를 사용해 주어진 브랜드의 새로운 모델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유지될지에 대한 예측을 했다.

CR는 최근 조사 결과를 토대로 다이슨 진공청소기의 절반 가까이가 5년 안에 정상 작동을 중단하거나 중단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같은 유형의 가장 믿을 만한 브랜드인 샤크(Shark)의 진공청소기와 비교할 때 4분의 1 수준이라고 밝혔다. 다이슨의 경우 신뢰성 평점은 10점 만점에 2점이었다.

CR는 이 내용을 보도하기 전 다이슨 측에 이 회사의 무선 진공청소기가 더 이상 추천될 자격이 없다고 고지했다.

다이슨은 대변인의 서면 진술에서 “다이슨은 극한 테스트를 통해 예외적으로 뛰어난 성능과 함께 즐겁게 사용하고 오랜기간동안 지속되는 기계를 만든다. 우리의 엄격한 시험, 소유자 조사 및 수년 간 성과는 컨슈머 리포트의 신뢰도 예측과 다르다. 우리 제품소유자에게 제대로 하기 위해 배우고 일하는 것을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CR의 만족도 등급은 자신의 진공청소기를 엄청나게 좋아할 것 같은 청소기 소유자들을 대상으로 한 보고서다.

사실 신뢰성 문제에도 불구하고 다이슨은 CR의 소유자 만족도에서 ‘우수(Excellent)’등급 평가를 받았다. 또다른 ‘우수’평가를 받은 진공청소기는 샤크(Shark)가 유일했다. 샤크는 신뢰성에서도 ‘우수’ 등급을 받았다.

시장조사업체 트라큐라인(TraQline)에 따르면 다이슨은 무선 진공청소기 시장에서 25%를 차지하며 컨슈머리포트에 따르면 인기도에서 43%를 차지하는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로 나타났다.

CR의 소유자 만족도는 자신의 진공청소기를 추천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소유자들의 비율을 기존으로 이뤄졌다. CR는 진공청소기 대상의 이 조사에서 처음으로 집중적인 실험실테스트 점수와 함께 제품 신뢰성과 사용자 만족도를 함께 전체 점수에 반영했다. 이는 청소기 모델이 카펫에서 고양이 털을 제거하는 능력부터 사용 편의성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망라한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의 등급평가에서 일부 청소기의 등급을 높이지만 다른 제품 평가등급은 떨어뜨렸다.

그리고 예측된 신뢰성에 대해 ‘적정(Fair)’또는 ‘불충분(Poor)’ 등급을 받은 브랜드는 성능과 상관없이 과추천제품 목록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것이 세계적 명성의 가전제품 다이슨 제품에 발생한 일이다.

◆신뢰성이 전체 점수에 미치는 영향


CR의 제품 테스트 책임자인 마리아 레치치는 “이것은 만약 여러분이 다이슨 스틱 진공기를 가지고 있다면, 여러분은 그것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보장받거나 심지어 그것이 나쁜 제품이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이어 “소비자들이 우리가 추천하는 제품으로 '해품 없는' 경험을 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한다는 메시지가 담겨 있다"고 덧붙였다.

브랜드 신뢰성과 소유자 만족도가 모델의 카펫에서 사용 편의성까지 모든 것을 아우르는 광범위한 랩 테스트 동안 수집된 데이터와 함께 CR의 빈혈 전체 점수에 반영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마리아 레레시치 컨슈머리포트 테스트담당 이사는 “이것은 다이슨 스틱 진공 청소기를 소유하고 있다면 문제가 있고 나쁜 제품이라는 게 아니다”라며 “우리는 소비자가 권장하는 제품에 대해 '번거로움 없는' 경험을 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컨슈머리포트는 “다이슨의 무선 진공청소기는 등급 변경이전에도 강력한 신뢰성 등급을 갖지 않았지만 브랜드의 등급 하락은 문제가 시작되는 시점과 관련이 있다. 우리는 장기간의 제품 신뢰성을 얻기 위해 조사대상 기간을 늘려 5년간 청소기를 보유해 사용한 사람들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했다”고 밝혔다.

◆다이슨의 문제발생 영역은?


다이슨 무선진공청소기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문제는 배터리 작동이 멈추는 것으로 지적됐다. CR 회원들은 이 문제가 최소 3년된 제품의 19%에서 발생했다고 보고해 왔다. 이는 배터리로 작동하는 무선 진공청소기의 전형적 고장 유형이다. 따라서 다이슨의 배터리들도 다른 브랜드의 배터리와 별반차이가 없었다.

두 번째로 큰 문제는 청소 브러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이었다. 3년이상 된 다이슨 무선 진공청소기의 12%는 브러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전혀 작동하지 않는 문제를 드러냈다. 이 비율은 CR회원들이 소유한 대다수 무선진공청소기 소유자들의 브러시 고장 비율보다 훨씬 높았다.

보고된 다른 문제점 가운데에는 흡입이 안되는 문제, 파워스위치문제, 작동증 청소기가 한꺼번에 멈추는 현상도 발견됐다.

CR은 이외에도 다양한 다이슨 제품 사용시 소비자의 불만사항들을 적시해 열거하고 있다.


이재구 기자 jk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