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T, ‘5G 스마트오피스’ 공개, 워라밸 생산성 ↑…“지금까지 이런 사무실은 없었다”

공유
0

SKT, ‘5G 스마트오피스’ 공개, 워라밸 생산성 ↑…“지금까지 이런 사무실은 없었다”

5G, AI 등 New ICT와 오피스 결합…생산성·워라밸 극대화

SK텔레콤이 13일 서울 종로구 소재 센트로폴리스 빌딩에서 ‘5G 스마트오피스’를 공개했다. SK텔레콤 관계자가 5G 스마트오피스의 컨셉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오혜수 인턴기자)이미지 확대보기
SK텔레콤이 13일 서울 종로구 소재 센트로폴리스 빌딩에서 ‘5G 스마트오피스’를 공개했다. SK텔레콤 관계자가 5G 스마트오피스의 컨셉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오혜수 인턴기자)
[글로벌이코노믹 오혜수 기자] SK텔레콤의 스마트오피스로 시·공간 제약 없이 업무가 가능해진다.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이 13일 서울 종로구 소재 센트로폴리스 빌딩에서 5G,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등을 이용한 첨단기술의 집약체인 ‘5G 스마트오피스’를 공개했다.
SK텔레콤은 이번에 구축한 ‘5G 스마트오피스’를 테스트베드로 운영하면서 클라우드 사업자, 보안솔루션 기업 등 다양한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사업모델을 구체화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SK텔레콤은 ‘5G 스마트오피스’ 사무실 천장, 주차장부터 CCTV, AI자판기 등에도 IoT 센서를 설치했다며 이 센서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AI 기반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로 분석해 최적의 업무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SK텔레콤이 ‘5G 스마트오피스’ 근무중인 직원 3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했을 때 워라밸(Work&Life balance) 만족도(80%), 집중도 향상률(68%) 등 여러 항목에서 긍정적 효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신상규 SK텔레콤 ER 그룹장은 “지금까지 이런 사무실은 없었다"며 5G 스마트오피스는 단순 공간 혁신이 아닌 5G와 ICT 기술이 애자일(Agile, 시장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 형태) 방식과 결합해 조직의 유연성을 극대화하고 업무생산성과 워라밸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솔루션”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은 5G 스마트오피스 솔루션 4종을 통해 5G와 AI를 활용,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 한다. (사진=SK텔레콤)이미지 확대보기
SK텔레콤은 5G 스마트오피스 솔루션 4종을 통해 5G와 AI를 활용,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 한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5G 스마트오피스 솔루션 4종도 공개했다. ‘5G 스마트오피스’ 솔루션은 ▲5G 워킹스루(Walking-through) 시스템 ▲5G 가상데스크톱환경(VDI) 도킹 시스템 ▲T 리얼 텔레프리즌스 ▲5G 카페테리아로 구성된다.

SKT 모델들이 5G 워킹스루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이미지 확대보기
SKT 모델들이 5G 워킹스루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5G 워킹스루 시스템’은 영상분석 기술과 AI 딥러닝을 통해 카메라가 얼굴을 인식해 편하게 출입할 수 있다. AI가 얼굴 피부톤, 골격, 머리카락 등 약 3000개 특징을 찾아내 인물을 확인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이 솔루션이 향후 AI 감정분석을 통해 직원 감정에 따른 자리 추천 등 ‘직원케어서비스’도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5G VDI 도킹시스템은 노트북, PC 없이 스마트폰만 도킹패드에 꽃으면 VDI와 즉시 연동돼 업무를 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SK텔레콤은 5G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네트워크 슬라이싱(Network Slicing) 기술’을 통해 네트워크를 데이터 수요에 따라 나눠 사용할 수 있어 안정성과 운용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T 리얼 텔레프리즌스’는 가상현실(VR)과 AR을 융합한 혼합현실(MR) 서비스로 AR글라스를 통해 가상공간에서 회의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SKT '5G 스마트오피스'의 '5G 카페테리아'에서  바리스타 로봇이 커피를 주고 있다.(사진=오혜수 인턴기자)이미지 확대보기
SKT '5G 스마트오피스'의 '5G 카페테리아'에서 바리스타 로봇이 커피를 주고 있다.(사진=오혜수 인턴기자)
‘5G 카페테리아’에는 AI가 직원을 알아보고 자동 정산을 해주는 무인 자판기와 에스프레소를 내려주는 로봇인 바리스타 로봇이 설치됐다.

최낙훈 SK텔레콤 5GX IoT·Data 그룹장은 “5G 스마트오피스가 확대되면 시장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해야하는 정보, 의료, IT 서비스 등 지식 집약 산업 종사자들의 업무 생산성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협업해 사회적 가치 창출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신상규 ER 그룹장, 최낙훈 SK텔레콤 5GX IoT·Data 그룹장 등 SK텔레콤 관계자들과의 일문 일답이다.

- 스마트오피스에서 시연한 단말 중 AR글라스 등의 제품은 고가의 단말로 알고 있다. 현실적으로 많은 사무실들이 사용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데?

▲ 오늘 사용한 제품군은 임시로 가져온 것이다. 곧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에서 많은 업체들이 AR글라스 등의 단말을 공개해 대중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드웨어를 한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향후 출시되는 제품을 사용하면 괜찮을 것이다.

- 홀로그램은 많이 공개됐던 것으로 식상한데 차별점이 있나?

▲ AR과 VR을 통해 같은 가상공간에 들어가 동시다발적으로 회의를 진행한다는 점에서 효율적일 것이다.

- 세계적으로 생체인식에 대해 인권, 사생활 등 다양한 논란이 많은데 이 점은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 SK텔레콤은 이 점을 많이 고려했다. 운영상으로는 직원의 사전동의를 구하고 동의하지 않을 경우 기존 ID카드 출입 방식을 계속 사용할 것이다. 또한 5G와 양자암호를 통해 강도 높은 보안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겠다.

-목표 매출은?

▲ 아직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 작업중에 있기 때문에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없다.


오혜수 기자 gptngpal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