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태국선관위, 헌재에 우본랏 공주 총리후보 옹립 물의 탁신파 정당 해산 청구

공유
0

태국선관위, 헌재에 우본랏 공주 총리후보 옹립 물의 탁신파 정당 해산 청구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경수 편집위원]

태국의 선거관리위원회는 13일 헌법재판소에 대해, 와치랄롱꼰 국왕의 누나 우본랏 라차깐야 공주(67·사진)를 총리후보에 옹립하려고 한 탁신 전 총리파 정당 타이락사차트당의 해산을 청구했다. 3월24일로 예정된 선거 전에 해산명령이 내려지면, 당 후보가 출마할 수 없어 탁신파에게 치명적인 타격이 될 전망이다.
선관위는 성명에서 타이락사차트당의 행위가 국왕을 원수로 하는 민주주의 제도에 위배된다고 지적하고 정당법 규정에 따라 헌재에 청구했다고 밝혔다.

타이락사차트당은 지난해 탁신파의 핵심 정당 ‘태국공헌당’으로부터 분당해, 총선거에서 후보자가 경합하지 않게 탁신파내에서 조정을 시도한 바 있다. 헌재의 판단이 언제 나올지는 알 수 없지만 만약 후보가 선거에 나설 수 없게 된다면 탁신파는 와해의 위기에 몰리게 된다.

프리처폰 타이락사차트당 당수는 이날 중앙당사에서 “우리는 선거운동을 계속해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우본랏 공주는 12일 밤 인스타그램에 나라와 국민을 위해 일하겠다는 생각이 뜻하지 않은 문제를 일으켜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경수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