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홍 부총리, “4차 산업혁명은 고용 부문의 블랙박스”

공유
0

홍 부총리, “4차 산업혁명은 고용 부문의 블랙박스”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5일 "1, 2, 3차 산업혁명과 달리 4차 산업혁명만큼은 고용 부문에서 앞으로 어떤 변화가 나타날지 전혀 예측할 수 없는 '블랙박스'"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CEO 혁신포럼 강연에서 "4차 산업혁명은 경제 영역뿐 아니라 사회, 문화, 정치 등 모든 분야에서 파괴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지금까지 없었던 비전형적이고 예상하지 못한, 새로운 고용 형태가 나타날 것이기에 미리 대응해야 한다"며 "정부도 이와 같은 고용 변화를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는 기간 전체적인 일자리가 크게 감소할 것이라 전망했던 과거 다보스 포럼의 분석을 언급했다.

그러나 동시에 '긱 노동자' 등 이전엔 없었던 고용 형태가 나타나면서 일자리가 늘어난 측면도 있다고 했다.

긱 노동자란 필요에 따라 임시로 계약을 맺은 후 일을 맡기는 '긱 경제(Gig Economy)' 플랫폼에서 일거리를 구하는 노동자로 대리운전이나 배달 등이 이에 속한다.

홍 부총리는 "40여 년 전 마이크로칩이 개발될 당시 수백만 가지의 노동을 대체할 것이란 예측이 나왔지만 실제로는 수천만 개의 일자리가 새로 생겨났다"며 "인공지능(AI)을 돕는 것, AI와 협업하는 것 등 생각지 못한 일자리가 여러 형태로 만들어질 수 있기에 기회는 무궁무진하다"고 전망했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