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종구 “글로벌 핀테크 기업 나오도록 집중 지원할 것”

공유
0

최종구 “글로벌 핀테크 기업 나오도록 집중 지원할 것”

최종구 금융위원장./사진=금융위원회이미지 확대보기
최종구 금융위원장./사진=금융위원회
[글로벌이코노믹 이보라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올해는 핀테크 산업의 골든타임이라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15일 부산은행 본점에서 열린 ‘부산·경남지역 금융규제 샌드박스 설명회’에서 “많은 글로벌 핀테크 기업이 나올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올해 핀테크 활성화 방안으로 ▲ 혁신적 실험 지원 ▲ 핀테크 투자 확대 ▲ 낡은 규제 혁파 ▲ 인력·공간 확충 ▲ 핀테크 프런티어(신규 사업자) 확산 등 5대 전략을 추진 중이다.

최 위원장은 “특히 4월부터 시행되는 금융규제 샌드박스는 우리 경제·금융 분야에 디지털 대전환을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4월 금융혁신지원 특별법이 시행되면 즉시 혁신금융서비스 테스트가 이뤄지도록 사전신청을 받았고, 88개 회사가 105개 서비스를 혁신서비스로 지정해 달라고 신청했다. 금융위는 이중 최대 20여건을 3월 말까지 우선 심사 대상으로 확정할 계획이다.

최 위원장은 “금융규제 샌드박스가 혁신금융의 실험장이 되도록 적극적·진취적인 자세로 운영할 계획”이라면서 “부산·경남지역에서는 글로벌핀테크산업진흥센터, 금융감독원 부산울산지원 등이 친절한 안내자이자 적극적인 지원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부산은 금융 인프라가 집적된 금융중심지로 혁신적 기술들과 만나면 핀테크 특구가 되기 매우 좋은 환경”이라면서 “BNK부산은행을 중심으로 거래소·IBK 등 부산지역 금융권이 문현금융단지내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 노력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어 부산이 글로벌 핀테크 허브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보라 기자 lbr0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