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홍 부총리, “수출 엄중하게 생각”… 2월에는 무역수지마저 ‘적자’?

공유
0

홍 부총리, “수출 엄중하게 생각”… 2월에는 무역수지마저 ‘적자’?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5일 "수출을 엄중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2월 무역수지) 흑자를 당연히 고대하지만 2월에 조업일수가 줄어드는 등 변수가 있어서 수출 증가율과 수입 동향을 면밀하게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서울 노원구 인덕대에서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는 소통 라운드 테이블 행사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무역 여건이 쉽지만은 않을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지난해 12월부터 수출 관련 흐름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연초부터 만들어 온 수출 촉진대책은 이달 말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상무부가 자동차 수입을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결론을 내렸다는 외신 보도와 관련해서는 미국 정부의 공식적인 견해가 아니라고 부인했다.

홍 부총리는 "유럽연합(EU) 쪽에서 흘러나온 이야기고 미국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보고서가 이번 일요일에 제출될 예정인데 현재까지 확인된 내용이 하나도 없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이어 "정부는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수입 관세가 향후에는 제외돼야 한다고 여러 경로로 전달해왔고 최선을 다했다"며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만약의 경우에 대비해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