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RCEP,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공식협상

공유
0

RCEP,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공식협상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제25차 공식협상이 22일부터 오는 28일까지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번 RCEP 공식협상에 우리 측은 김정일 산업부 자유무역협정(FTA)정책관을 수석대표로 관계부처 대표단 약 75명이 참석한다.
앞서 지난해 11월 싱가포르 정상회의에서 각국 정상은 RCEP 협상이 '실질적 진전'을 이뤄 '최종단계'(final stage)에 진입했다고 평가하고 올해 최종 타결하겠다는 공동성명을 채택한 바 있다.

올해 첫 공식협상인 이번 협상은 연내 타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출발점이 될 전망이다.

특히 각국은 상품·서비스·투자 등 시장접근 분야와 원산지·통관·지재권 등 규범 분야 등에서 이견을 좁히기 위한 논의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RCEP는 아세안(ASEAN) 10개국과 우리나라,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인도 등 16개국이 참여하는 아·태지역 메가 FTA다.

타결될 경우,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대응할 뿐 아니라 아세안·인도 등 신남방정책 주요국가의 교역·투자 확대와 다변화 차원에서 의의가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올해 첫 공식협상인 만큼 각국의 입장을 면밀하게 파악하고 국익을 최대화하면서 연내 타결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협상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