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베트남] 민간투자자, '황금알 낳는 거위' 국제공항 건설에 '군침'

신성장 동력 여행업과 맞물려 민영화시 성공 가능성 높아

기사입력 : 2019-02-22 14:00 (최종수정 2019-02-22 16:19)

  • 인쇄
  • 폰트 크기 작게
  • 폰트 크기 크게
공유 2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center
반 돈 국제공항은 민영화로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다.
[글로벌이코노믹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베트남 항공 인프라가 기업들의 투자처로 떠오르고 있다. 반 돈(Van Don)공항은 베트남 공항 민영화의 성공적인 대표적 사례다. 신성장 동력으로 갈수록 증가하는 여행수요와 맞물려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고 있다.

21일(현지 시간)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2013~2017년 베트남의 항공 시장은 급성장 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7개 시장 중 하나로, 2018년 베트남 항공 전체 이용객수는 1억6000만명이다. 이는 전년 대비 12.9% 증가한 수치다.

이렇게 운항 항공수와 이용 고객이 급증하면서 베트남 내 공항 시설의 증축 및 신규 건설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베트남 정부는 지난 2015년부터 민간 사업자가 공항 건설 및 운영에 참여하는 것을 허용했기 때문에 이 부문에 대한 기업들의 투자 욕구도 커지고 있다.

center
곧 건설될 예정인 롱 탄 국제공항 조감도.

■ 민간 투자자 '군침'

베트남 항공청(ACV) 통계에 따르면, 민간 사업자가 투자한 공항은 반 돈(Sun Group), 다낭(Da Nang), 캄 란(Cam Ranh), 판 티엣(Phan Thiet), 떤 손 녓(Tan Son Nhat) 등 5곳이다.

현재까지 민간 투자를 유치한 공항 건설 및 운영 사업은 수익성 면에서 투자자와 정부 양쪽 모두에게 만족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베트남 총리가 항공 운송 개발 계획 조정안을 승인하면서, 항공 분야에 민간 투자자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는 더욱 많아졌다. 이 조정안에 따르면 2020년까지 23개 공항에서 연간 1억4400만명의 여객을, 2030년까지 28개 공항에서 연간 3억800만명의 여객을 수용하기 위해 항공 인프라를 확대한다.

이에 탄 손 낫 공항 확장, 롱 탄 국제 공항 건설에 민간 자본을 유치했다. 츄라이(Chu Lai), 캣비(Cat Bi), 디엔비엔(Dien Bien), 라오까이(Lao Cai) 공항 확장 및 건설에도 많은 민간 투자자들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민간 사업자가 투자한 첫번째 사례는 반돈 국제공항이다. 베트남 선그룹이 7조7000억 동을 들여 BOT(Build-Operate-Transfer) 방식으로 건설한 이 공항은 지난해 12월 30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반돈 국제공항이 성공적으로 건설, 운영되자 하이퐁(Hai Phong)인민위원은 캣비 국제공항의 2번째 터미널 건설에 참여할 민간 투자자를 모집하고 있다. 이 터미널은 연간 800만명의 여객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민간 투자자는 PPP(민관협력투자) 형태로 참여하게 된다.

베트남 항공청은 라오까이 공항도 PPP 형태로 건설할 예정인데, 이 프로젝트에는 선그룹이 특별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4월에는 Lien Thai Binh Duong 수출입 회사(IPP)가 푸 꾸억 공항의 제2 활주로 건설에 총 2조 동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 활주로는 길이 3000m , 넓이 45m이며 보잉787, 에어버스350과 같은 신규 항공기가 이착륙할 수 있다. IPP의 조나단 한 응웬 깜(Johnathan Hanh Nguyen Cam)회장은 과거, Ranh 공항의 대주주이기도 했다.

center
떤 션 녓 국제공항등은 급증하는 관광객들로 수요가 초과되면서 확장이 필요하다.

■ 항공사 ‘공항’ 욕심

항공사들도 공항 확장 및 건설에 투자하고 싶어한다. 베트남항공(Vietnam Airlines)은 지난 2015년 노이바이 공항의 T1터미널 구매를 제안한 바 있다.

비엣젯항공은 공항 투자에 가장 적극적이다. 교통부에 지난 2017년 츄라이 공항(꽝남성), 2018년 캣비 공항(하이퐁)에 대한 투자를 제안했다. 지난해 1월 열린 푸엔(Phu Yen) 성 투자 촉진회에서는 투호아(Tuy Hoa)공항 보수 사업에 4조 동을 투자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FLC가 소유한 뱀부항공(Bamboo Airways)은 PPP 형식으로 동호이(Dong Hoi)공항에 투자했다.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toadk77@ 응웬 기자가 쓴 기사 바로가기 →

오늘의 핫 뉴스

실시간 속보

금융 최신기사

종합 많이 본 기사

가장 많이 공유 된 기사

생활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