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핫이슈] 포스코 ‘高價’ 정책에 철강 수입급증

공유
1

[핫이슈] 포스코 ‘高價’ 정책에 철강 수입급증

1월 중국산 수입 86만 톤 30.5% 급증…국산 대비 ‘低價’ 매력

올해 중국산 철강재 수입이 급증했다. 포스코의 고가 정책이 원인으로 지목되는 가운데, 포스코는 판매점(코일센터)에 수입을 자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올해 중국산 철강재 수입이 급증했다. 포스코의 고가 정책이 원인으로 지목되는 가운데, 포스코는 판매점(코일센터)에 수입을 자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김종혁 기자]
올해 철강재 수입이 20% 이상 급증했다. 포스코가 글로벌 가격 하락에도 고가(高價) 정책을 고집한 것이 원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철강협회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 철강재 수입은 총 164.2만 톤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월 대비 23.0%(30.7만 톤) 급증했다.

중국산은 가장 많은 86.1만 톤으로 30.5%(20.1만 톤)이나 늘었다. 전체 증가량의 3분의 2에 달했다. 대체로 포스코가 과점하고 있는 열연 품목에서 많은 양이 늘어났다.

작년 4분기 중국산 열연이 포스코산보다 크게 낮아진 것이 원인이다. 실제 중국산 열연 가격은 여름철 600달러에서 4분기 중 480달러까지 폭락했다. 이와 달리 포스코는 동결로 일관하면서 중국산보다 10만 원 이상 높은 가격을 유지했다.

열연을 소재로 구매하는 중소 강관사 및 유통업계를 중심으로 올해 1,2월 선적분 계약이 크게 늘어났다.

업계 관계자는 “열연은 포스코 공급량이 절대적인데, 중국산보다 10만 원 이상 높게 유지되다보니 수익성 개선을 위해 불가피하게 수입을 늘렸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이달 열연 공급 가격을 3만 원 인상했다. 시장 거래 가격은 이보다 낮은 2만 원가량 오르는 데 그쳤다. 이번 인상이 판매점 업계에 또 다른 부담이 된 셈이다. 현재 중국산 가격은 CFR 톤당 530~540달러로 연초보다 30~40달러 올랐다. 원화로 하면 60만 원 내외로, 하역 통관비 등을 고려해도 포스코산과 10만 원의 격차가 발생한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포스코 내외부에서는 수입업체에 대해 면밀한 모니터링이 이뤄지고 있다는 긴장감이 있는 상태”라며 “아무리 포스코 가격이 높아도 자율적으로 수입할 수 있는 분위기는 아니다”고 말했다.


김종혁 기자 jh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