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북미, 연락사무소 개설…"환영할만한 일"

공유
0

북미, 연락사무소 개설…"환영할만한 일"

트럼프 "北美 관계 어느 때보다 좋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8일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서 확대 정상회의를 갖고 있다. 왼쪽 줄 앞부터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트럼프 대통령, 믹 멀베이니 대통령 비서실장 대행이다. 오른쪽 줄 앞부터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김정은, 통역, 리용호 외무상.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8일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서 확대 정상회의를 갖고 있다. 왼쪽 줄 앞부터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트럼프 대통령, 믹 멀베이니 대통령 비서실장 대행이다. 오른쪽 줄 앞부터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김정은, 통역, 리용호 외무상.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2차 핵담판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북미 연락 사무소 개설에 사실상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미 정상은 이날 양국 연락사무소 개설 문제에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김정은 위원장은 베트남 하노이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테에서 열린 트럼프 대통령과의 확대 정상회담 도중 '미국이 평양에 연락사무소를 개설하는 일에 준비가 돼 있느냐'는 질문을 받자 "환영할만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이에 따라 북미 연락사무소 개설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되며, 이날 오후 4시에 예정된 '하노이 선언문'에도 조항이 삽입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차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 "결국 어떻게 되든 간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그 나라, 그리고 우리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해 한반도 평화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의 확대 정상회담 도중 "오늘 관계가 어느 때보다 좋아졌다"며 이같이 밝혔다.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은 (김 위원장의) 아주 훌륭한 지도력 하에서 성공적인 나라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경제적으로 아주 특별한 나라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