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면접관이 꼭 뽑고 싶은 입사 지원자의 특징은?

공유
1

면접관이 꼭 뽑고 싶은 입사 지원자의 특징은?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면접관들은 면접만으로 채용하고 싶었던 지원자의 특징으로 ‘입사열정’, ‘친화력’, ‘탁월한 기업분석 능력’을 꼽았다.

12일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대기업과 중소기업에서 채용 면접에 참여하는 면접관 237명에게 면접 평가만으로 꼭 뽑고 싶었던 지원자가 있었는지 조사한 결과, 46.8%가 ‘있었다’고 응답했다.

대기업 면접관 중에는 ‘면접 평가만으로 채용하고 싶었던 지원자가 있었다’는 응답자가 58.9%나 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 면접관 중에도 39.5%를 차지했다.

면접관이 뽑은 채용하고 싶은 지원자의 특징 중에는 ‘입사 열정이 남달리 높아 보이는 지원자’가 29.7%(복수응답)에 달했다.

‘친화력·대인 능력이 높아 보이는 지원자(28.8%)’와 ‘지원한 기업분석 능력이 탁월한 지원자(24.3%)’ 순으로 응답했다.

그중에서 대기업 면접관이 뽑은 채용하고 싶은 지원자 특징 1위는 ‘지원 기업 분석 능력이 탁월한 지원자’가 20.8%로 가장 높았다.

또 대기업 면접관들은 ‘친화력·대인능력이 높아 보이는 지원자(18.9%)’와 ‘전공 분야 전문지식이 뛰어난 지원자(17%)’ 순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도전정신과 모험심이 강한 지원자(15.1%) ▲입사 열정이 남달리 높은 지원자(13.2%) ▲창의력과 아이디어가 뛰어난 지원자(11.3%) ▲조직력·/협업 능력이 뛰어난 지원자(9.4%)를 뽑고 싶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비해 중소기업 면접관은 ‘입사열정이 남달리 높아 보이는 지원자’를 가장 뽑고 싶었다는 면접관이 44.8%로 가장 많았다.

이어 ‘친화력·대인능력이 높아 보이는 지원자(37.9%)’, ‘전공분야 전문지식이 뛰어난 지원자(29.3%)’, ‘조직력과 협업 능력이 뛰어난 지원자(29.3%)’ 순으로 나타났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