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산업연구원장 “수출, 성장 엔진으로 삼기 어렵다”

공유
0

산업연구원장 “수출, 성장 엔진으로 삼기 어렵다”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장지상 산업연구원장은 12일 "이제 수출을 우리 경제의 성장 엔진으로 삼기는 어렵다"며 "소비를 진작해 성장을 이끌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 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동북아평화협력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송영길 의원 주최로 열린 '2019년 주력 제조업의 전망과 정책과제' 강연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장 원장은 "최근 수출증가율이 경제성장률을 따라오지 못하고 수출의 성장 기여도는 계속 낮아지고 있다"며 "국내총생산(GDP)을 구성하는 수출, 정부지출, 소비, 투자 중 소비지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보다 10% 이상 낮은 만큼 거시경제정책 기본방향은 소비 진작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장 원장은 "소비 진작을 위해서는 가계 가처분소득을 늘려야 하고, 특히 한계소비성향이 높은 저소득층의 가처분소득을 높이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수입품을 많이 쓰면 소비가 생산과 고용으로 이어지지 않으므로 우리 기업의 제조 경쟁력도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 원장은 "고부가산업, 유망 신산업의 성장을 촉진해 경쟁력도 높여야 한다"며 "우리나라 제품은 가성비에서 중국에 밀리고, 브랜드로는 선진국에 밀려 샌드위치가 돼 있다.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