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상조, “삼성·LG·현대차·포스코, 전 국민이 자랑스러워 하는 기업”

공유
0

김상조, “삼성·LG·현대차·포스코, 전 국민이 자랑스러워 하는 기업”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유럽 출장 중인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삼성과 LG, 현대자동차, 포스코 등을 언급하면서 "모든 한국인은 이 기업들을 자랑스럽게 여길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14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제19차 독일 국제경쟁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한국에선 과거 큰 것(대기업)이 좋다, 클수록 좋다는 믿음이 있었다"며 "과거 고속성장을 이루기 위해 국가대표 기업을 육성했다"고 말했다.

또 "이들은 한국 경제성장의 동력이었고 미래에도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구글·페이스북·아마존 등 디지털 플랫폼 기업에 의한 새로운 유형의 불공정행위와 시장 독점 문제를 주제로 다뤘지만 김 위원장이 특별히 우리나라의 재벌을 언급한 것이다.

행사 주최 측에서 발표자들에게 각국의 경제 상황을 설명해달라고 요청했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그러나 이들은 시스템 리스크를 야기했다"며 "1997년 외환위기가 발생했을 당시 일부 대기업의 파산으로 인해 국가 경제 전반이 붕괴됐던 경험이 있다"고 했다.

또 "이들에 의한 경제력 집중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이 가능한 건강한 생태계의 형성을 저해했다"며 "큰 것이 항상 아름다운 건 아니라는 게 밝혀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지난 12일 세르비아 강연에서는 "나는 재벌을 좋아한다"고 했었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