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북한, 정부 자원통제 위험 가장 높은 8개국 중 하나"

공유
1

"북한, 정부 자원통제 위험 가장 높은 8개국 중 하나"

리스크 평가회사 베리스크 메이플크로프트 자원민족주의지수(RNI) 발표

[글로벌이코노믹 박희준 기자] 북한이 정부가 자원시장에 개입해 통제할 위험이 가장 높은 8개국에 포함됐다. 세계 5위의 위험국으로 평가됐다.

자원민족주의 위험지수 지도. 사진=베리스크 메이플크로프트이미지 확대보기
자원민족주의 위험지수 지도. 사진=베리스크 메이플크로프트

24일 광산업 전문 매체 마이닝닷컴에 따르면, 글로벌 리스크 평가회사인 베리스크 메이플크로프는 지난 22일 원유와 가스, 금속 주요 생산국 21개국을 포함해 30개국의 자원민족지수(RNI)가 상승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RNI는 정부의 자원 몰수, 엄격한 재정 제한 부과, 국내 재화와 서비스 이용 압력 등의 정도를 수치로 측정한 것이다.

자원민족주의 극심국. 사진=베리스크 메이플크로프트이미지 확대보기
자원민족주의 극심국. 사진=베리스크 메이플크로프트


RNI 보고서에 따르면, 러시아와 콩고민주공화국(DRC)는 정부의 자원통제 위험이 가장 높은 국가로 지목됐다. 러시아는 휘발유엔진 차량 배기가스 정화장치 촉매제와 합금재료 등으로 쓰이는 팔라듐의 주 생산국이고 DRC는 전기차 등의 배터리 소재가 되는 코발트 주요 생산국이다.

러시아는 팔라듐 국내 정제 확대를 위해 팔라듐 수출을 금지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며, DRC는 광산업체에 대한 정부의 개입과 엄격한 회계조건을 부과하도록 허용하는 광산규칙(Mining Code)을 새로 제정했다.

보고서는 8개국을 자원민족주의 위험이 가장 높은 국가로 베네수엘라와 DRC(1위), 탄자니아, 러시아, 북한(5위), 짐바브웨, 스와질랜드, 파푸아뉴기니를 지목했다.
보고서는 또 멕시코와 인도, 말레이시아,터키, 이라크를 정부가 사업자들의 매출액을 잠식할 조치를 취할 위험이 증가한 나라로 꼽았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