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가스공사 사장 선임 불발...다음달 재공모 돌입

공유
1

가스공사 사장 선임 불발...다음달 재공모 돌입

산업부, 가스공사에 후보자 재추천 요청...조석·김효선 후보 모두 부적합 결론

한국가스공사 본사 전경. 사진=한국가스공사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가스공사 본사 전경. 사진=한국가스공사
[글로벌이코노믹 김철훈 기자] 사장 최종 후보군이 가시화되면서 사장 선임작업이 막바지 단계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던 한국가스공사가 사장 선임을 위한 재공모 작업에 들어간다.

28일 가스공사 등에 따르면 사장 임명 제청권자인 산업통상자원부는 가스공사에 사장 선임을 위한 후보자 재추천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가스공사는 다음달 초 다시 신임 사장 선임을 위한 공개모집에 나선다.

앞서 가스공사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는 지난해 12월 사장 공모를 통해 3명의 후보를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에 제출했고 공운위는 지난 15일 조석 전 산업부 차관과 김효선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에너지분과위원장을 최종후보로 심의·의결했다.

하지만 산업부 검증 과정에서 두 후보 모두 부적합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그동안 두 후보에 대해 가스공사 노조의 반대가 컸던 것도 부적합 결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다음달 공개모집이 시작되면 서류접수 및 심사, 면접, 공운위 심의·의결 절차를 다시 밟게 된다.

따라서 최종 선임까지는 3개월 가량이 더 걸릴 전망이다. 지난해 9월 정승일 전임 사장이 산업부 차관으로 자리를 옮긴 이후 10개월 가량 수장 자리가 공석인 셈이다.

기존 두 후보를 염두에 두고 주주총회를 준비하던 가스공사는 그러나 비교적 차분한 분위기다. 두 후보에 대한 가스공사 안팎의 부정적 의견이 많아 재공모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동안 가스공사 노조는 조·김 두 후보 모두를 반대하는 입장을 밝혀 왔다. 노조는 지난해 12월 임추위가 3명의 후보를 선택했을 때 "세 후보 모두 부적합하다"고 반발하며 청와대 앞 1인시위, 청와대 국민청원 등을 강행한 바 있다.

또한 조 후보의 경우 전직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으로서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는 현 정부와 견해가 맞지 않고 환경단체의 반대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고, 김 후보 역시 업무능력과 리더십 검증 부족으로 노조가 반대해 왔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사장 선임 지연으로 신사업 등의 지연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지만 기존 사업들은 시스템에 따라 진행되고 있는 만큼 큰 문제는 없다"고 말했다.


김철훈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