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 폴더블폰 실체 드러났다...美특허출원 사진 등장

공유
2

LG 폴더블폰 실체 드러났다...美특허출원 사진 등장

굴곡반경 2.5R…종이처럼 접히는 1R 실현 관심
올가을 경쟁사들과 함께 출시될 가능성 점쳐서

LG디스플레이가 특허출원한 폴더블폰(사진=미특허청)이미지 확대보기
LG디스플레이가 특허출원한 폴더블폰(사진=미특허청)
LG디스플레이가 폴더블폰(접이식폰) 디스플레이 개발에 상당한 진척을 보인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이는 LG전자의 폴더블폰 출시 여부와 직결되기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렛츠고디지털은 3일(현지시각) 미특허청 발표를 인용, LG디스플레이 특허출원서 상의 폴더블폰 사진을 공개했다. 이 사진은 LG디스플레이가 실험실에서 테스트한 폴더블폰 모습을 보여준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7월 ‘폴더블판과 폴더블디스플레이 디바이스(foldable plate and foldable display device)’라는 이름으로 이특허를 미국 특허청(USPTO)에 출원했다. 미특허청은 지난 2일 이 사실을 발표했다.
새로이 발견된 LG디스플레이의 폴더블폰은 지금까지와 달리 특허 스케치가 아닌 실제로 작동하는 폴더블폰 단말기 사진을 보여준다. 이 사진은 실험실에서 찍은 것으로서 유연한 단말기 뒷판을 보여준다.

이 사진만으로 LG디스플레이가 어떤 형태로 폴더블폰을 하우징할지(화면주변을 씌울지) 알 수 없지만 어떤 형태의 단말기를 만들려 하는지는 분명히 알 수 있다. 실험실 사진이 실용 특허에 추가되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이 특허는 LG가 폴더폰, 플립폰, 또는 조개껍질(cramshell)형으로 불리는 폴더블폰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특허는 본질적으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와 플렉시블 플레이트의 굴곡문제를 다루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작은 각도로 화면을 구부릴 때 화면과 판(plate)이 파형이나 기타 광학적 왜곡을 발생시키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다양한 테스트를 실시했다. 이 디스플레이 안쪽에는 스크린이 있으며 굴곡 반경은 2.5R(mm)다. 지난해 가을 LG디스플레이는 1R 굴곡 반경을 가진 유연한 디스플레이를 연구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는 이 특허가 지난 해 중반 제출되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굴곡반경이 작을수록 단말기를 더 평평하게 접을 수 있다.

올해 LG디스플레이는 굴곡 반경 1R을 달성하기 위해 유연한 디스플레이를 개발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디스플레이를 종이처럼 반으로 접을 수있는 궁극의 굴곡 반경이다. 따라서 LG는 이를 실현하는 시점에 자사 최초의 플렉서블 폴더블폰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 폴더블폰인 갤럭시폴드는 1.5R의 굴곡 반경을 가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삼성전자가 이같은 내용을 확인한 적은 없다.

LG전자는 폴더 디자인을 선호하는 유일한 스마트폰 제조업체가 아니다. 향후 3개월 이내에 모토로라가 폴더형 레이저(RAZR)를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마도 폴더형 디자인을 갖춘 첫 번째 폴더블폰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애플또한 특허출원서 도면을 볼 때 폴더형 디자인을 선택할 것으로 보이며 장기적으로 삼성전자도 이 디자인을 내놓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모델을 개발할 가능성을 보여주는 또다른 스마트폰 업체로는 레노버, 샤프, ZTE가 있다.

LG전자가 자사 최초의 폴더블스마트폰을 언제 선보일지는 아직 불투명하다. 하지만 올해 가을 나올 가능성이 조심스레 점쳐지고 있다. 이 시점에는 샤오미와 오포같은 중국업체들도 폴더블폰을 내놓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지난 몇 년 동안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는 다양한 특허를 신청했으며 일부는 2개의 화면 부분, 또다른 특허도면은 3개의 화면으로 구성된 폴더블폰을 보여준다. 이 가운데 하나는 펼치면 태블릿이 되는 폴더블폰이며, 다른 모델은 바깥쪽에 디스플레이가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조개껍질처럼 접히는 이른바 크램셸(cramshell)방식도 나타났다.

LG전자가 지난 23일 특허받은 폴더블폰 단말기 모습을 보여주는 도면 (사진=특허청/렛츠고디지털)이미지 확대보기
LG전자가 지난 23일 특허받은 폴더블폰 단말기 모습을 보여주는 도면 (사진=특허청/렛츠고디지털)

LG전자가 2017년 11월 특허받은 3면으로 된 폴더블 단말기(사진=WIPO/렛츠고 디지털)이미지 확대보기
LG전자가 2017년 11월 특허받은 3면으로 된 폴더블 단말기(사진=WIPO/렛츠고 디지털)


일련의 특허 외에도 LG는 이미 플렉스(Flex),폴디(Foldi),듀플렉스(Duplex),벤디(Bendi) 같은 차세대 스마트폰에 적합한 여러 상표 신청서를 제출했다. 아직 LG가 어떤 디자인을 처음으로 채택할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이재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k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