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산업 경쟁력 중국보다도 낮다”

공유
0

“신산업 경쟁력 중국보다도 낮다”



우리나라는 인공지능(AI)과 자율주행차 등 신산업 분야를 주도하는데 필요한 역량이 부족하고 중국보다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산업연구원은 '신융합시대 국내 신산업의 혁신성장 역량 평가와 과제'에서 우리나라와 미국, 중국 3개국의 9개 신산업 경쟁력을 비교한 결과, 우리나라의 혁신성장 역량이 대부분 미흡한 것으로 분석됐다.

9개 신산업은 지능형 반도체, 차세대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인공지능, 실감형 콘텐츠, 사물인터넷(IoT)가전, 지능형 로봇, 바이오헬스, 자율주행차 등이다.

보고서는 차세대 디스플레이의 경우 혁신성장 역량이 양호하지만 나머지 8개 신산업은 낮은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9개 신산업 분야 모두 미국보다 기술 수준 등 전반적인 산업경쟁력이 낮을 뿐 아니라 차세대 디스플레이와 IoT가전, 이차전지를 제외한 6개 분야는 중국보다도 경쟁력이 낮은 것으로 평가됐다.

신산업 분야의 글로벌 위상도 2017년 매출 기준 세계 1위인 대형 OLED와 생산량 기준 1위인 대형 이차전지를 빼면 대부분 열세로 나타났다.

메모리반도체는 세계 1위의 경쟁력을 보유했지만, 시스템반도체와 팹리스 부분에서의 위상은 선도국과 격차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지능형 반도체, 바이오헬스, 자율주행차 등 여러 신산업의 핵심기술로 작용하는 인공지능 분야의 세계 시장 위상도 낮았다.

보고서는 신산업 대부분이 산업발전단계 초기로 앞으로 성과가 기대되지만, 글로벌 기업과 격차가 크게 벌어지고 있어 과감한 성장전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