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영상뉴스] 이것이 애플의 차기 대박작 스마트안경의 모델?

공유
0

[영상뉴스] 이것이 애플의 차기 대박작 스마트안경의 모델?

이미지 확대보기


애플의 차기 대박작으로 꼽히는 스마트글래스를 엿볼 수 있는 스마트글래스(스마트안경)의 모델이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노스(North)사가 만든 스마트 글래스 '포컬스(Focals)'가 애플의 차기 대박작(the Next Big Thing)을 엿보기에 가장 근접한 스마트안경이다.
노스사의 포컬스 스마트글래스는 오리지널 구글글래스와도 전혀 닮지 않았다. 사실 이 안경을 그대로 본다면 평범한 안경으로 생각될 법한 그런 정도의 디자인으로 돼 있다.

그러나 포컬스는 이 스마트안경에 아마존 인공지능 음성비서 알렉사를 통합해 최신 뉴스를 듣고, 일기예보를 보고, 음악을 스트리밍해 듣고, 집안에 있는 스마트 가전제품을 제어할 수 있게 해 준다. 이 안경은 또한 달력에서 다가오는 약속을 보여주고, 우버 예약을 해주고, 문자를 보내고, 턴 바이 턴(turn-by-turn) 방향으로 주행하게 해 준다.

포컬스는 손가락에 낀 채 안경과 상호작용(인터랙션)할 수 있도록 해 주는 4방향 조이스틱인 링 모양의 "루프"를 사용해 제어할 수 있다.

포컬스 스마트안경은 지난해 10월 출시됐으며 가격은 599달러(약 68만원) 이상이다. 처방 렌즈를 사용하려면 추가로 200달러(약 22만8000원)를 더 내야 한다. 개인별로 크기 조절이 필요한데 어쨌든 이 안경을 하나 사자면 뉴욕 브루클린이나 캐나다 토론토에 있는 이 회사 전시실 중 한 곳을 방문해야 한다.

애플의 소문난 증강현실(AR)안경은 노스라는 업체가 포컬스라는 브랜드의 스마트글래스에 사용했던 것처럼 기본을 고수한 모델로 나올까?

우선 포컬스 스마트글래스는 기능이 제한돼 있다. 이 회사는 사용자들이 바로 앞에 있는 것들로부터 주의를 빼앗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이렇게 했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이 스마트안경은 언뜻 보기에는 보통 안경처럼 보인다. 포컬스 스마트글래스는 되감기 기능을 통해 회의시 대화를 음성 녹음 할 수 있다. 이후 제조사 노스가 스마트글래스에 담긴 회의 녹취록과 필기록이 담긴 이메일을 함께 발송하게 될 것이다.

포컬스는 착용자의 정확한 사양에 맞춰지기 때문에 이를 벗어서 친구에게 체크해 보라고 하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노스는 ‘렌즈캐스트(Lenscast)’로 불리는 것을 고안해 냈다.

이 렌즈는 포컬스의 디스플레이를 스마트폰의 실시간 카메라 피드 위에 올려놓고 다른 사람들에게 포커스의 작동 방식을 보여 준다. 스마트글래스는 블루투스를 사용해 iOS 또는 안드로이드폰과 연결되며 휴대형 특수 케이스로 충전된다.


취재=이재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