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드사, 카드산업 TF 발표에 분주...레버리지 배율 관리 '비상'

공유
1

카드사, 카드산업 TF 발표에 분주...레버리지 배율 관리 '비상'

최종구 금융위원장(가운데)이 지난 9일 카드사 CEO간담회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최종구 금융위원장(가운데)이 지난 9일 카드사 CEO간담회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금융당국의 카드산업TF 결과 발표에 카드사들이 분주하다. 기대했던만큼 규제 완화 방안이 담기지는 않았으나 TF 결과가 자사에 끼칠 영향에 대해 논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업계가 기대했던 레버리지 배율 규제 관련 완화가 미흡해 규제 상한선에 있는 카드사들은 건전성 관리가 시급하다.

◆ 카드산업 TF 결과 두고 카드사들 '골머리'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드사들이 카드산업 TF 발표 결과를 보고 내부 논의가 잇따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큰 방향이 나온 만큼 유관 부서들이 TF 내용에 대한 논의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른 카드사 관계자도 "카드산업 TF의 발표는 전 카드사가 관련이 있기 때문에 부서들끼리 내부 논의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9일 금융위원회는 카드사 CEO간담회를 열고 지난 해부터 금융당국, 업계,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카드산업 건전화 및 경쟁력 제고 태스크포스(TF)'의 논의 결과를 공유했다.

마이데이터산업과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 겸영을 허용해 주기로 했지만 이는 신용정보법 등 관련법이 개정들이 돼야 가능하다. 휴면카드 자동해지 규제도 폐지한다.

부가서비스 축소에 대한 문제는 새로운 카드상품 설계를 통해 가맹점 수수료, 회원 연회비 등을 감안해 합리적으로 예측된 이익을 초과해 서비를 제공하지 않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수익성 분석체계를 합리화하고 관련 내부통제를 강화해 과도한 부가서비스 탑재 자제를 유도하겠다는 판단이다. 이는 카드사의 기대감에는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다.

레버리지 배율 규제도 종전대로 6배를 유지하되 총 자산에서 중금리대출과 빅데이터 산업은 자산에서 제외해주기로 했다. 당초 6배에서 10배로 완화해 줄 것을 요구했던 카드사 노동조합들의 요구를 감안하면 역시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레버리지 배율은 카드사의 자산건전성 지표 중 하나다. 지금까지는 자기자본 대비 얼마나 총자산이 많은지를 따졌는데, 올해 안에 여신점문금융업법의 감독 규정을 바꿔 중금리대출 자산과 빅데이터사업을 자산에서 제외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각 카드사들은 내부적으로 TF 결과를 놓고 자사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전략 방향 등을 점검하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논의를 하는 것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레버리지 배율이 상한선에 다다른 카드사들 중에서는 올해 총자산 증가율 목표치 등을 다시 들여다보고 점검해서 (최악의 경우) 사업 계획을 변경할수도 있지 않겠냐"며 "레버리지 배율의 규제 상한선에 여유가 있다고 해도 지표 관리를 해야 하는 것은 똑같다"고 토로했다.

◆ 카드업계 레버리지 배율 '비상'…"신종자본증권 발행 쉽지 않아"

이처럼 금융당국은 카드업계에서 신사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빅데이터사업과 중금리 대출 활성화를 위해서 해당 관련 자산만 총자산에서 제외해주는 수준으로 레버리지 배율을 손댔다. 마이데이터,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 빅데이터 제공서비스 등으로 규정된 빅데이터 자산과 ▲평균금리 11% ▲최고금리 14.5% ▲4등급 이하 70%이상 등 요건 충족하는 중금리 대출 자산을 제외해주겠다는 기준을 세웠다.

건전성 지표인 레버리지 배율을 완화해주는 것은 금융당국으로서도 부담이기 때문에 이같은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카드업계에서는 이같은 세부 기준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사들은 고객 정보 등을 바탕으로 빅데이터 사업을 할텐데 구체적으로 어디까지가 빅데이터 사업 자산인지 확인해봐야 할 것"이라며 "중금리대출도 얼마나 활성화될지 지켜봐야 한다"고 꼬집었다.

근본적으로는 일부 카드사들의 레버리지 배율이 이미 상한선에 도달해 레버리지 배율 규제로 인한 카드사들의 부담이 크다는 데 있다.

국내 8개 카드사의 레버리지 배율 평균은 지난해 말 기준 4.78배로 기준치가 6배인 것을 감안하면 높은 편이다. 우리카드가 6.0배로 상한선에 있고, 이어 롯데카드 5.8배, KB국민카드 5.2배, 하나카드 5.1배, 현대카드 5.0배 순이다. 신한카드는 4.9배이고 삼성카드와 비씨카드는 각각 3.7배, 3.4배다.

이에 따라 카드사들은 자산을 줄이거나 자본을 늘려 레버리지 배율을 관리해나가는 수밖에 없는데, 사실상 자본을 늘리기 보다는 자산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을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무이자 할부와 같은 저수익 자산을 줄여나가면서 자산을 관리하는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이는 결국 또 고객들에게 돌아가는 마케팅 혜택 등을 줄이는 문제와 연관이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그동안 자산을 불리는데 도움이 됐던 법인들의 물품 대금 결제와 같은 법인구매카드 자산을 줄이는 등 자산 효율화 하는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자산이 아닌 자기자본을 늘려 레버리지 배율을 관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자기자본을 늘리기 위해서는 배당을 자제해 이익잉여금을 쌓거나 증자나 신종자본증권 발행 등을 통해 자본을 확충하는 방법 등이 있다. 이번 TF 결과에서도 규제한도에 근접한 일부카드사의 경우 증자 또는 신종자본증권 발행 가능도록 해주겠다는 계획을 담았다.

앞서 한 카드사 대표는 지난 9일 카드사 CEO간담회 직후에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회사 내부적으로 (대책) 회의를 해봐야겠다"며 "(레버리지 배율 관리를 위해) 신종자본증권의 발행을 검토하지 않겠냐. 당국과 이런 점을 검토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증자는 사실상 추진이 어렵고 신종자본증권도 자본으로 인정받지 못할 수 있어 부담이 있다. 신종자본증권은 주식과 채권의 중간적 성격의 하이브리드채권으로 불려 일정 비율에 따라 자본으로 인정된다. 다만 향후 회계기준이 바뀌면 신종자본증권은 자본이 아닌 부채로 분류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카드사에서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한 곳은 현대카드 3000억원이 유일하다"며 "신종자본증권은 금융당국과 조율을 해봐야겠지만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도 "신종자본증권은 향후 자본으로 다 인정받지 못할 수도 있는 가능성이 있어 자사의 경우 발행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증자도 회사가 혼자 결정할 수 없는 문제이기 때문에 실현될지는 두고봐야 하는 문제"라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이효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hj@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