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고용부, 대우건설 전국 52개 현장 '기획 감독'..."올해 첫 사례"

공유
1

고용부, 대우건설 전국 52개 현장 '기획 감독'..."올해 첫 사례"

고용부, 15일부터 안전보건수칙 준수 등 확인

대우건설 본사. 사진=글로벌이코노믹DB이미지 확대보기
대우건설 본사. 사진=글로벌이코노믹DB
대우건설의 전국 52개 건설현장이 안전보건 관리실태 전반에 관한 정부의 '기획 감독'을 받게 됐다.

고용노동부는 올해 안전조치를 소홀히 하여 연이어 사망사고가 발생한 대우건설의 건설현장 52개소에 대해 15일부터 기획 감독을 한다고 10일 밝혔다.
고용부에 따르면 대우건설은 지난달 31일 서울-문산 간 고속도로 건설현장에서 항타기(말뚝박는 기계)의 부속물이 떨어져 노동자 1명이 사망하는 등 올해 총 3건의 사망사고가 발생해 4명이 사망했다.

이번 감독은 대우건설 소속 현장의 안전보건 관리실태 전반을 점검하여 비슷하거나 같은 종류의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경영체계를 근원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진행한다.

공동도급의 비주관사 현장, 공정이 미진한 현장 등을 제외한 전국의 모든 건설현장 52개소를 대상으로 하며 사망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수칙 준수 여부, 안전보건교육 및 도급사업 시 원청의 의무 이행 여부 등 산업안전보건법 준수 실태를 중점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다.

감독 결과 법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사법처리, 작업 중지 등 조치하고 개선이 되었는지를 철저히 확인해 소속 현장에서 안전 수칙이 지켜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박영만 고용부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은 "2022년까지 산재 사망자를 절반 수준으로 줄이는 것이 목표"라며 "충분한 안전보건관리 역량이 있음에도 안전시설을 제대로 하지 않아 반복적으로 사망재해가 발생하는 건설업체는 엄중하게 책임을 물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고용부 관계자는 "이러한 기획 감독은 매년 초 고용부가 수립해 진행하는 건설현장 안전보건관리 실태점검 사업의 일환으로 여러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하는데 이번 대우건설 기획감독은 올해 첫 사례"라고 말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