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보험연구원 “독립된 기관 통한 개인연금상품 평가결과 제공 필요”

공유
0

보험연구원 “독립된 기관 통한 개인연금상품 평가결과 제공 필요”

이미지 확대보기
독립된 기관의 개인연금상품 평가결과 제공이 소비자에 보다 유용한 정보전달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세중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14일 ‘개인연금상품 비교정보 제공 현황과 과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김 연구위원은 “개인연금상품은 은행, 증권, 보험 등 다양한 업권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상품 간 이동이 자유롭기 때문에 개인연금상품의 성과를 비교할 수 있는 정보 제공이 중요한데 현재 각 업권별 협회를 통해 제공되고 있는 상품 정보는 통일돼 있지 않아 개인연금 가입자의 상품변경을 유도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개인연금상품은 업권별로 연금저축신탁,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의 형태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는 다양한 업권과 금융기관에서 제공하는 상품 중 선택해야 한다.

2016년부터 개인연금 가입자가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는 상품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금융기관 간 수익률 경쟁을 촉진할 수 있도록 했다.

김 연구위원은 “개인연금 가입자가 적극적으로 개인연금상품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하려면 다양한 업권과 사업자가 제공하는 수익률 및 수수료 수준에 대한 비교가 용이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개별 상품에 대한 정보 제공 이외에도 독일 리스터 연금의 사례와 같이 독립적인 기관을 통한 상품별 평가결과를 제공하는 방안도 고려될 수 있다”고 제언했다.

독일의 리스터 연금은 2001년 공적연금 급여수준을 하향 조정하면서 감소한 급여수준을 개인연금을 통해 보완할 수 있도록 보조금이 지급되는 연금으로 우리나라의 개인연금상품과 유사하게 연금보험, 펀드, 은행저축 등 다양한 형태의 상품이 공급된다.

독일의 경우 몇몇 보험상품 평가기관들이 리스터 연금상품의 평가결과를 제공해 개인연금 가입자가 저렴하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연금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리스터 연금상품을 평가하는 기관으로 연금 및 재정계획 연구소(IVFP)가 있다. 보험상품 평가기관 Franke&Bornberg, Stiftung Warentest 등도 리스터 연금상품에 대한 평가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이보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br0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