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블랙데이(Black Day) 커피 짜장면 (炸酱面) 뜻과 유래

공유
0

블랙데이(Black Day) 커피 짜장면 (炸酱面) 뜻과 유래

4월14일은 솔로들이 짜장면을 먹는 날이다.

이른바 ‘블랙데이’다.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에 선물을 받지 못한 쓸쓸한 솔로들이 짜장면을 먹는 날이다..

2월 14일 밸런타인 데이와 3월 14일 화이트데이 바로 다음달인 4월14일이 블랙데이다.

5월 14일은 로즈데이다.

블랙데이는 애인이 없는 솔로들이 검은색 옷을 입고 끼리끼리 몰려다니다가 짜장면과 블랙커피 등 검은색 계통의 음식을 먹으며 서로 위로하는 날로 전해져왔다.이미지 확대보기
블랙데이는 애인이 없는 솔로들이 검은색 옷을 입고 끼리끼리 몰려다니다가 짜장면과 블랙커피 등 검은색 계통의 음식을 먹으며 서로 위로하는 날로 전해져왔다.
블랙데이는 유독 한국에만 있는 기념일이다.

블렉데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은 블랙데이의 '블랙(black)'이 화이트데이의 '화이트(white)'와 대비되는 색상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연인이 없는 솔로들이 블랙 색상의 옷을 입고 검은 색상의 음식인 짜장면을 먹던 것에서 유래된 것이다.
짜장면의 검은 색을 내는 양념은 춘장이다.

중국의 베이징과 톈진에서 유래했다. 중국어로는 '차오장'이라고 부른다.

이 양념 춘장은 콩으로 만들어졌다.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짜장면 집을 개업한 곳은 '공화춘'이다.

공화춘은 지난 1905년 인천에서 개업해 성업을 이룬 바 있다.

짜장면의 중국어 간자는 炸酱面이다.

굵은 국수에 검은 색에 가까운 양념을 얹어 비벼 먹는다.

면은 밀가루를 반죽하여 늘려 만든 굵은 국수가락을 사용한다.

스파게티 면보다는 굵고 우동 면보다는 가늘다.

양념으로는 돼지고기, 양파, 양배추 등이 들어간다.

짜장면 종류

간짜장(←乾-): 물과 전분을 넣는 대신 춘장을 기름에 볶아서 만든다. 국수하고 짜장소스가 따로 나온다. 기호에 따라 달걀 프라이를 곁들이는 경우도 있다.

삼선짜장(三鮮-): 생선을 제외한 새우, 오징어, 해삼, 미더덕과 같은 해산물을 넣어 만든다.

유니짜장(←肉泥-): 채소와 고기를 잘게 갈아 넣은 부드러운 짜장이다. '유니'는 다진 고기를 뜻하는 중국어 肉泥의 산둥 지방의 발음에서 온 말이다.

유슬짜장(←肉絲-): 재료를 실처럼 가늘고 길쭉하게 채썰어서 국수와 같이 볶아 납작한 접시에 올려진 짜장이다. '유슬'은 길게 채썬 고기란 뜻의 중국어 肉絲의 산둥 지방의 발음에서 온 말이다.

옛날짜장: 옛날 형태의 짜장면으로 소스가 묽은 편이고 감자가 들어가 있어 춘장의 맛이 부드럽다.

사천짜장(四川-): 쓰촨 요리와 같이, 맵게 만든 짜장이다. 짜장에 겨자 또는 고추를 넣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춘장과 두반장을 섞어서 하거나 혹은 춘장 대신 두반장으로 대체하는 경우도 있다.

쟁반짜장: 큰 쟁반에 볶은 짜장을 올려 여럿이 같이 먹는 짜장면이다. 대표적으로 해물 쟁반짜장이 있다.

짜장밥: 국수 대신 밥에 짜장을 비벼먹는 음식이다.


김대호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