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T,세계최초 '5G 스마트 육사' 만든다

공유
0

SKT,세계최초 '5G 스마트 육사' 만든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VR∙AR 활용한 실전 같은 미래형 훈련 도입
'VR 정밀사격훈련· 전술훈련, AR 지휘통제훈련 시뮬레이터로 교육
스마트강의실, 생도들 태블릿PC· 웨어러블 기기로 페이퍼리스 강의

육사 생도가 VR 기반 정밀사격훈련 시뮬레이터로 전시 상황 사격훈련을 받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육사 생도가 VR 기반 정밀사격훈련 시뮬레이터로 전시 상황 사격훈련을 받고 있다.
SK텔레콤과 육군사관학교가 5G(5세대 이동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육군사관학교' 구축에 나선다.

SK텔레콤은 서울 공릉동에서 육군사관학교와 '5G 기술 기반 스마트 육군사관학교'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최일규 SK텔레콤 B2B(기업간거래)사업단장과 정진경 육군사관학교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SK텔레콤은 올해 상반기 내 서울 육군사관학교 캠퍼스 전역에 5G 인프라를 구축한다. 단일 군사시설에 5G 인프라를 전면 구축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5G 인프라 구축이 완료되면 육사 캠퍼스는 ▲군사훈련 ▲체력관리 ▲학습환경 ▲시설관리 등 전 분야에 걸쳐 5G 기반 첨단 ICT 기술이 구현된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VR ∙ AR을 활용한 실전 같은 미래형 훈련의 도입이다. 'VR 기반 정밀사격훈련 시뮬레이터', 'VR 기반 전술훈련 시뮬레이터', 'AR 기반 지휘통제훈련 시뮬레이터', '훈련정보 수집 및 훈련효과 분석 시스템' 등을 활용해 육군사관학교 생도들을 교육하게 된다.

아울러 생도들은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차고 생활하면서 AI·빅데이터 기술로 자신의 체력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존에 연 1회 시행하던 체력 검정보다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육사 생도가 VR 기기를 착용하고 가상공간에서 전술훈련을 받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육사 생도가 VR 기기를 착용하고 가상공간에서 전술훈련을 받고 있다.

스마트 강의실도 도입한다. 생도들에게 태블릿PC,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지급해 강의 필기부터 과제까지 종이가 필요 없는 페이퍼리스 환경을 구현한다. 또 VR ∙ AR 기반 교육 컨텐츠, 앱 기반 실시간 퀴즈 등 다채로운 강의가 열리고, 일과 후에는 AI 조교가 개인별 학습 일정도 관리한다.

그 일환으로 SK텔레콤과 육군사관학교는 5G와 ICT 관련 산학 세미나를 개최하고 기술 교류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5G ∙ ICT 관련 공동 연구과제 수행, 군 사업 과제 발굴 등 다양한 연구개발을 통해 국방 분야의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최일규 SK텔레콤 B2B사업단장은 "SK텔레콤의 맞춤형 5G 인프라 구축과 5GX기술로 육군사관학교가 국방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전했다.


최지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wa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