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상조, 대규모유통업체 판촉비 갑질 "예의주시하겠다"

공유
0

김상조, 대규모유통업체 판촉비 갑질 "예의주시하겠다"

이미지 확대보기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백화점·마트·인터넷쇼핑몰 등 대규모 유통업체가 중소 납품업체에 판매촉진비를 떠넘기는 '갑질' 행위를 "예의 주시하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13일 서울 고려대 경영관에서 열린 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 기조 강연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유통산업이 한국 제조업에 올바른 길을 제시하고 혁신 동기를 부여하는 '내비게이터' 역할을 하고 있지만 '갑'이 수익을 독식, 유통 생태계를 위협한다고 주장했다.

궁극적으로는 혁신성장 동력을 저해하고 일자리 창출에도 걸림돌이 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백화점·대형마트·인터넷쇼핑몰 등 대규모 유통업에서 나타나는 판촉비 전가 행위를 엄격하게 규율하겠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광고판촉 활동을 하게 되면 유통업체는 납품업체에 조건 등이 담긴 서면을 내주고, 비용은 절반씩 부담하도록 대규모유통업법이 규정하고 있다"며 "상생 관점에서 너무나 당연한 규정이지만, 일부에서는 법 규정을 우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런 관행이 "과연 자발적 요청인지 의문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앞으로 자발적 요청 여부 등에 대해 촘촘히 살펴봄으로써 법률과 현실의 괴리를 메워나가고자 한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또 '50% 분담' 규정이 실제로는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점과 관련, "예의주시하겠다"고 밝혔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