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외수· 전영자 ·백일섭 이상한 선택 졸혼 (卒婚のススメ) 말 뜻과 유래

공유
1

이외수· 전영자 ·백일섭 이상한 선택 졸혼 (卒婚のススメ) 말 뜻과 유래

이외수 백일섭 전영자 등의 잇단 졸혼 선언으로 졸혼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졸혼이란 사전적인 의미로는 결혼을 졸업했다라는 뜻이다. 황혼이혼과의 차이는. 이미지 확대보기
이외수 백일섭 전영자 등의 잇단 졸혼 선언으로 졸혼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졸혼이란 사전적인 의미로는 결혼을 졸업했다라는 뜻이다. 황혼이혼과의 차이는.
작가 이외수 전영자 부부의 졸혼 선언으로 졸혼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졸혼이란 사전적인 의미로는 결혼을 졸업했다라는 뜻이다.
이외수에 앞서 백일섭 씨가 한 종편 프로그램에서 “나는 졸혼했다”라는 이야기를 하면서 졸혼이 한국서도 유명해졌다.

졸혼이란 이 단어는 일본의 스기야마 유미코라는 작가가 졸혼을 권함 (卒婚のススメ) 이라는 책에서 처음 사용한 표현이다.

이 책이 한국에 졸혼시대라는 제목으로 번역되었다.

일본에서는 황혼층에서 졸혼이 새로운 사회적인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졸혼이 이혼하고 다른 점은 결혼이라는 사회적 제도에는 그대로 묶여 있지만 육체적, 정신적으로는 각자의 삶을 살아간다는 점이다

일본은 서로의 사생활을 존중하는 문화가 강하다.
서로 본인이 원하는 삶을 살아간다는 점에서 정말 좋은 문화라고도 생각할 수 있지만 자녀에게 폐를 끼치고 싶지 않다는 생각, 이혼했다는 시각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으로 만들어진 병적인 문화라는 지적도 있다.

이혼의 리스크는 떠안기 싫지만 자유는 원하고 싶어서 졸혼이라는 묘한 말로 위장하는 것이다.

이혼은 ‘이혼’ 한 단어로만 규정 할 수 있는 단일 사건으로 인한 결과는 아니다.

결혼관계에서 일어났던 수 백 가지 못 마땅했던 행동과 수천 가지로 비유될 수 있는 상대를 불편하게 여겨졌던 부정적 감정들이 농축되어 나타난 것이 이혼이다.

이혼은 그 복잡다기한 이유와 사유를 흔히들 얘기하는 ‘성격차이’와 같은 한 두 마디의 압축한 듯한 느낌이 든다.

이혼을 단행 했다 하더라도 여전히 문제는 진행 중인 경우가 많다.

이혼한 남성은 사회적 관계로, 여성은 경제 및 가족 문제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그동안에는 결혼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사실상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이혼 외에 달리 선택할 방도가 없었다는 것이다.

지금은 ‘졸혼’이라는 중간지대의 설정을 통해서 계속 현존의 결혼생활을 유지하 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졸혼이 완전한 별거 가 아닌 '파트너와 정기적으로 거리를 두고 함께 지내는 것'으로 인식되기도한다.

졸혼은 혼인으로 구성된 가족관계를 계속 유지해 나갈 수가 있다는 잇점이 있다.

자녀들이 있는 가정의 경우 자녀들이 어리든 장년이든 부모들의 이혼은 자녀들에게 큰 트라우마로 작용할 가능성을 막아주기도 한다.

흔히 ‘졸혼’을 선택하는 이유로 △부부가 거리를 둠으로써 진정으로 자신의 관계를 객관적으로 검토해볼 기회를 가질 수 있고 △완전한 고독 상태가 아니라 부부가 연결되어있다는 안정감이 있고 그리고 △지금까지 쌓아온 함께했던 추억을 완전히 놓지 않고 지낼 수가 있다는 점을 든다.

이외수는 직업 작가, 소설가, 시인, 평론가, 화가이다.

1946년 9월 10일 경남 함양에서 태어났다.

경상남도 함양군은 외가이다. 그곳에서 태어나서, 강원도 인제군 본가에서 성장하였다.

인제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춘천교육대학에 입학하였으나 중퇴했다.

1972년 강원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소설 《견습어린이들》로 데뷔하고, 1975년 《세대》(世代)의 문예현상공모에서 중편 소설 《훈장》이 신인문학상을 수상하면서 소설가로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젊은 시절 인제군에서 임시교사로 일한 적이 있다. 춘천에서 30여 년간 거주하다가 2006년 이후 현재 강원도 화천군 상서면 다목리 감성마을에 거주하고 있다. 육군 제15사단 명예 홍보대사이다.

본관은 전주(全州)이며 조선 태종의 아들인 양녕대군(讓寧大君)의 17대손이라고 밝히고 있다.

부인 전영자는 미스 강원 출신이다.

장남 이한얼은 영화 감독이고, 차남 이진얼은 사진 작가이다.


김재희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