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채권단, 금호아시아나 지원방안 23일 확정

공유
0

채권단, 금호아시아나 지원방안 23일 확정

현금 유동성 등 1조원 안팎 예상...한화 등 아시아나항공 ‘눈독’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금호아시아나그룹에 대한 지원 방안을 23일 확정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아시아나 항공 여객기가 22일 인천국제공항에 착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금호아시아나그룹에 대한 지원 방안을 23일 확정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아시아나 항공 여객기가 22일 인천국제공항에 착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금호아시아나그룹에 대한 지원 방안을 23일 확정한다.
정부와 채권단에 따르면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23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 회의를 주재한다.

이날 회의에는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산업은행 등 채권단 지원대책이 별도 안건으로 상정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에 당장 필요한 현금을 공급하고 만일에 대비해 쓸 수 있는 커미티드 라인(committed line) 방식의 자금을 추자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커미티드 라인은 일종의 ‘단기 마이너스 대출’이다.

채권단은 또 이날 아시아나항공 지원 금액도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이 아시아나항공의 영구채 3000억~5000억원을 인수하고 커미티드 라인까지 도울 경우 지원 금액이 1조원 가까이 될 전망이다.

채권단의 유동성 지원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한 회사채 600억 원의 만기가 이달 25일 돌아오기 전에 시장을 안심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주채권은행인 산은 이동걸 회장이 이달 16일 “25일 이전에 가시적이고 구체적인 결정이 내려지도록 하겠다”고 언급한 것도 이 때문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은 매각 발표로 시장 신뢰가 어느 정도 회복된 상태”라며 “이에 따라 현금 유동 지원 규모도 크게 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한화, 롯데카드 던지고 아시아나 ‘인수카드’ 만지작

아시아나항공 매각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나항공 대주주인 금호산업은 올해 안에 아시아나항공을 공개 매각할 방침이기 때문이다.

아시아항공 ‘몸값’은 부채(3조6000억원대)를 일부 변제하고 구주 매각대금, 유상증자 및 경영권 프리미엄 등을 고려하면 2조원 안팎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나항공 인수후보로는 롯데카드 최종 입찰에 불참한 한화그룹이 유력하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생명은 지난 19일 마감된 롯데카드 본 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다. 한화생명은 그룹에서 추진한 중간금융지주 정점에 있는 핵심 금융계열사로 롯데카드 인수를 준비해왔다.

한화그룹은 아시아나항공 인수설(說)에 손사래를 치고 있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롯데카드 입찰 포기는 모두 계열사(한화생명) 차원에서 결정한 것"이라며 "현 단계에서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재계에서는 한화가 롯데카드 대신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 위해 본 입찰에 나서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한화가 롯데카드를 인수할 경우 아시아나항공까지 인수하는 것은 재정적으로 큰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한화는 주력인 방산산업이 항공업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시아나항공 매각이 결정된 이후 잠재적 인수 후보로 거론됐다.

한화그룹이 항공기 엔진과 부품 제작을 하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계열사로 두고 있는 데다 지난해 저비용항공사(LCC) 에어로케이에도 재무적투자자로 참여한 후 항공운송사업 면허 반려로 투자금을 회수한 적이 있다. 이와 함께 한화호텔&리조트와 항공을 연계하는 관광상품을 개발할 가능성도 크다.

재계 관계자는 “한화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면 방산사업 부문을 총괄하는 지주회사 격인 ㈜한화가 직접 지배하는 구조로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민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entlemin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