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스타 24] BTS 팬들이 미 CBS 사용 지도에서 ‘일본해’ 삭제 ‘잘난 그룹 멋진 팬’

공유
1

[글로벌-스타 24] BTS 팬들이 미 CBS 사용 지도에서 ‘일본해’ 삭제 ‘잘난 그룹 멋진 팬’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보이즈그룹 방탄소년단 팬이 미국 방송국 CBS가 사용한 지도에서 일본해(Sea Of Japan) 표기를 삭제시켰다. 한국의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는 24일 개인의 SNS에 한반도 지도가 등장하는 사진을 게재. 공개된 사진은 얼마 전 CBS 토크쇼 선데이모닝 측이 방탄소년단과의 인터뷰에서 서울의 위치를 소개하며 사용한 것. 방송은 이 지도의 한반도 동쪽 바다에 일본해(Sea Of Japan)로 표기돼 있어 파문을 일으켰다.
그러나 이날 서 교수가 공개한 사진에는 일본해(Sea Of Japan)의 표기가 삭제돼 있어 눈길을 끌었다. 방탄소년단의 팬이 계속 항의해 CBS 측이 표기를 삭제한 것이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방탄소년단 팬이 정말 대단한 일을 했다고 칭찬했다. 그는 이는 매우 큰 의미가 있는 일이라며 세계적 방송사에서 누리꾼들로부터 항의를 받고 조치를 취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좋은 사례를 남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20년 가까이 전 세계가 잃어버린 이름 ‘동해의 회복’ 캠페인을 꾸준히 계속하면서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워싱턴포스트 등 유력 언론에 광고를 게재하기도 했다. 때론 병기를 꺼내기도 했지만 이번 CBS의 사례를 함께 해 동해 관련 전 세계 사례집을 만들어 볼까 한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지난해 세계 기관이나 기업의 잘못된 욱일기 사용을 바로잡은 사례집을 발간한 것을 언급하면서 동해 관련 사례집의 성과를 기대했다. 마지막으로 서 교수는 우리의 방탄소년단도 대단하지만 팬들도 그에 못지않다며 마무리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