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청와대 국민청원 한국당 해산, 문재인 대통령 답변 … 삼권분립에 정면 위반

공유
2

청와대 국민청원 한국당 해산, 문재인 대통령 답변 … 삼권분립에 정면 위반

청와대 국민청원- 한국당 해산요구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답변은? 이미지 확대보기
청와대 국민청원- 한국당 해산요구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답변은?
자유한국당 정당해산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동참 인원이 답변 정족수를 넘었다.

한국당 해산 청와대 청원은 22일 시작돼 엿새 만에 22만명 을 돌파했다.
청원 글은 "한국당은 걸핏하면 장외투쟁을 벌이고 입법 발목잡기를 한다"며 "정부가 국민을 위한 정책을 시행하지 못하도록 사사건건 방해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청와대의 직접 소통은 '국민이 물으면 정부가 답한다'는 철학에 따라 만든 것이다.

국정 현안 관련, 국민들 다수의 목소리가 모여 30일 동안 20만 명 이상의 국민들이 추천한 청원에 대해서는 정부 및 청와대 책임자(각 부처 및 기관의 장, 대통령 수석·비서관, 보좌관 등)가 답하도록 되어 있다.

현재 답변 대기 중인 청원은 1) 김학의 성접대 관련 피해자 신분보호와 관련자들에 대한 엄정수사를 촉구합니다 2) 포항지진 피해배상 및 지역재건 특별법 제정을 간곡히 요청합니다. 3) 연합뉴스에 국민혈세로 지급하는 연 300억원의 재정보조금 제도의 전면 폐지를 청원합니다. 4) 대통령님께서 <세월호참사 특별수사단>설치와 세월호참사 전면재수사를 지시해주시기를 청원합니다 등이다.

진행 중 청원은 자유한국당 정당해산 청원, 소방공무원을 국가직으로 전환해주세요, 정부 아이돌봄서비스 아이돌보미 영유아 폭행 강력 처벌 및 재발방지방안 수립을 부탁합니다.(14개월 아기가 아이돌보미에게 폭행을 당했습니다. 진주 방화 및 살인 범죄자에 대해서 무관용 원칙이 필요합니다 등이다)

청와대는 그러나 재판이 진행 중이거나, 입법부·사법부의 고유 권한과 관련한 내용으로 삼권분립의 정신을 훼손할 소지가 있는 청원에 대해서는 답변이 어려울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지방자치단체 고유 업무에 해당하는 내용 등 중앙 정부의 역할과 책임 범위를 벗어난 경우 답변이 어려울 수 있다.
청원 주요 내용이 허위사실로 밝혀진 경우, 인종·국적·종교·나이·지역·장애·성별 등 특성과 관련 있는 개인이나 집단에 대한 차별 및 비하 내용 등 위헌적 요소가 포함된 청원 등도 답변이 곤란하다,

국민청원 게시판에 공개되기 위해서는 ‘100명의 사전 동의’가 필요하다.

30일 이내에 여러분의 청원을 지지하는 100명의 사전 동의를 받아야 청원게시판에 청원 내용이 공개된다.

동의는 ‘사전동의 링크(URL)’를 SNS 등에 공유해 얻을 수 있다.

사전 동의는 제공된 ‘사전동의 링크(URL)’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동일한 내용으로 중복 게시된 청원은 최초 1개 청원만 남기고 '숨김'처리 또는 삭제될 수 있다. 욕설 및 비속어를 사용한 청원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 또는 일부 내용 '숨김' 처리될 수 있다. 폭력적, 선정적, 또는 특정 집단에 대한 혐오 표현 등 청소년에게 유해한 내용을 담은 청원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다. 개인정보, 허위사실,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이 포함된 청원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 또는 일부 내용 '숨김' 처리될 수 있다.


김재희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