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대북 식량 지원 추진 공식화

공유
0

정부, 대북 식량 지원 추진 공식화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의 남북 국기.이미지 확대보기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의 남북 국기.
통일부 이상민 대변인은 8일 정례브리핑에서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식량 지원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도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인도적 차원의 대북 식량 지원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지지한 만큼 어떤 품목이 어떤 방법으로 얼마나 지원될지 궁금할 텐데, 이제 논의에 들어가야 하는 단계여서 확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대북 식량 지원의 방식과 시기, 규모 등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에 들어갈 전망이다.

정부는 지난 3일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식량계획(WFP)이 발표한 북한 식량 실태보고서에 "인도적 차원에서 우려하고 있다"며 지원 검토를 본격화했다.

또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7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한국이 인도적 차원에서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시의적절하며 긍정적인 조치가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정부는 2017년 9월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열고 유니세프와 세계식량계획(WFP)의 북한 모자보건·영양지원 사업에 남북협력기금에서 800만 달러를 공여하기로 의결했지만, 미국의 대북 압박 기조 속에서 실제 집행은 하지 못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2000년과 2002∼2005년, 2007년에 연간 30만∼50만t의 쌀 차관을 북한에 제공했었다.

북핵 위기가 고조된 2006년에는 쌀 차관은 없이 수해 지원 명목으로 쌀 10만t을 무상지원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