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3기신도시 가보니-부천 대장] "개발 환영하지만 땅값보상, 이주대책 잘 돼야"

공유
8

[3기신도시 가보니-부천 대장] "개발 환영하지만 땅값보상, 이주대책 잘 돼야"

거주자 대부분 80세 이상 노년층...매물 나왔던 땅 도로 회수, 외지땅주인 문의 쇄도

3기 신도시로 발표된 부천시 대장동 지역은 주택가 인근에 소재한 벌판으로 거의 다 농사짓는 땅이라고 주민들은 설명했다. 사진=오은서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3기 신도시로 발표된 부천시 대장동 지역은 주택가 인근에 소재한 벌판으로 거의 다 농사짓는 땅이라고 주민들은 설명했다. 사진=오은서 기자
"3기 신도시 발표가 난 후 변한 건 없고 마을 주민들이 정부에 요구하는 건 있다. 먼저 나돌았던 말은 거기(3기 신도시 지정)는 산업단지가 들어오고 이 마을을 전부 개척한다고 그랬다. 근데 이번에 보니까 마을은 발표가 없고 논만 80만평인가 개발해서 아파트가 들어온다 이러고 있다. 여기 사는 사람들 중엔 농사 짓고 사는 사람들도 있는데 땅을 없애고 집만 놔두면 뭐해 먹고 살라는 거냐."

지난 7일 정부의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안-제3차 신규택지 추진 계획' 발표로 3기 신도시 추가입지로 선정된 경기 부천시 대장동 일대를 10일 글로벌이코노믹이 현장취재한 자리에서 만난 김 모씨(80대, 남)가 내뱉은 말이다. 김씨는 대장동에서 3대째 살고 있는 이른바 터줏대감이다.
김씨는 "논 같은 땅이 있는 주민들은 국가가 수용하는 만큼 땅값 보상을 받는 것밖에 없고 나머지는 개인이 각자 알아서 살라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하며 "주택까지 한꺼번에 수용하고 이주를 시키든가 해야지 논만 개발하면 안된다"고 말했다.

부천시 대장동의 일부 지역은 앞서 지난해 발표된 3기 신도시 택지인 인천 계양동과 수로(水路) 하나를 사이에 두고 바로 붙어있어 두 신도시 개발 과정에서 어떻게 구분하고 조정될 지에도 해당 거주자들은 궁금해 하고 있다고 김씨는 전했다.

대장동 노인정에서 만난 80대의 박 모씨(남)는 "개발지역에 땅 가진 사람한테 보상만 잘 해주면 된다"고 밝혀 강제수용되는 택지의 보상금액이 토지 소유자들의 최대 관심사임을 드러냈다.

대장동은 부천시 끝에 위치해 시골마을의 모습을 띠고 있었고, 주민들 대부분이 80세를 넘는 노년층들로 이뤄져 있다. 개발지역에 땅을 소유했거나 직접 농사를 짓는 주민의 비중은 전체 거주민의 30% 가량으로 추정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천시 대장동 3기 신도시로 지정된 벌판에 인접한 대장동 마을로 들어가는 입구. 사진=오은서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부천시 대장동 3기 신도시로 지정된 벌판에 인접한 대장동 마을로 들어가는 입구. 사진=오은서 기자

현장 취재에서 만난 주민들 대부분은 신도시 개발에 긍정 평가했다. 다만, 개발 계획이 제대로 실행될 지를 우려하는 분위기였고, 특히 일부 주민들은 농사를 짓고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을 위한 보상을 '땅'으로만 한정할 것이 아니라 정부가 좀 더 적극적인 생계유지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대장동에서 부동산 중개업소를 운영하는 공인중개사 곽모씨는 "정부에서 3기 신도시 개발에 대장동을 포함시켜 혼란스럽기도 하지만 호재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라고 전하면서 "다른 지역에 비해 수도권 중심부와 근접한 강점이 주목받고 있어 이전에 땅을 팔려고 내놓은 사람들 대부분이 이번 3기 신도시 발표 이후 매물을 안 팔겠다며 회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대장동에 땅을 소유하고 있는 타지인 중에 자신의 땅이 신도시 개발지역에 포함되는지 확인하러 오는 발길이 많아졌고, 전화로 땅값 상승을 묻는 상담이나 문의도 빗발치기 시작했다고 곽씨는 밝혔다.

대장동 일대 부동산 중개업소들은 오는 20일부터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는데 땅 주인들이 물건을 내놓지 않고 들어가버리는 추세라 땅값에 당장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대장동 개발지역의 토지가격 시세는 대지 기준 3.3㎡(평당) 500만원 정도이다.

실제 대장동 개발지역에 해당하는 논과 인접한 곳에는 주민들이 살고 있다. 사진=오은서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실제 대장동 개발지역에 해당하는 논과 인접한 곳에는 주민들이 살고 있다. 사진=오은서 기자

한편, 7일 정부의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정책에 따라 부천시 대장지구에는 2만가구 규모의 택지가 조성될 계획이다.

정부는 대장지구에 68만㎡ 면적에 이르는 자족용지와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며, 부천시 5대 특화산업 육성 청년스타트업 캠퍼스, 지능형 로봇, 신소재 산업 등과 같은 지식기반 산업관련 기업을 입주시켜 4차산업 실증단지로 만든다는 구상을 발표했다.

주변 계양 테크노벨리와 함께 200만평 이상 대규모 신도시 개발에 따른 교통개선 대책으로 상습정체 도로인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중동 IC에서 서운 JC구간에 하부도로를 개설하고, 서운 IC를 신설할 계획이다. 또한, 봉오대로에는 현재 건설중인 서서울고속도로 고강 IC를 신설해 서울 외곽순환고속도로 남북간 교통량을 분산시킬 계획이다.

대중교통 이용개선으로 S-BRT(Super BRT) 노선을 부천 종합운동장역으로 연결해(계양~대장~종합운동장역) 서울 접근성을 향상 시키고, 향후에는 홍대입구에서 원종역까지 계획된 지하철 노선연장도 추진된다.

부천시는 오는 21일까지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위한 주민공람공고 등 주민의견 청취를 거쳐 오는 2020년 2월 공공주택지구 지정, 2021년 신도시택지 조성공사 시작, 2023년 산업용지와 주택(최초분) 분양 순으로 개발한다는 로드맵을 갖고 있다.


오은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esta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