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전두환, 계엄군 발포 직전 광주 내려와 사살명령”

공유
0

“전두환, 계엄군 발포 직전 광주 내려와 사살명령”

이미지 확대보기


전두환씨가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발포 직전 광주에서 시민군 '사살명령'을 내렸다는 증언이 나왔다.
주한미군 정보요원 출신 김용장 씨는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전두환이 1980년 5월 21일 K57(제1전투비행단) 비행장에 와서 정호용 특전사령관, 이재우 505보안대장 등 74명이 회의한 것은 움직일 수 없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김씨는 "전두환의 방문 목적은 사살명령이었다고 생각된다. 당시 회의에서 사살명령이 전달됐다고 하는 것이 제 합리적인 추정"이라며 "헬기를 타고 왔기 때문에 비행계획서를 파기하지 않았다면 자료가 남아있을 것"이라고 했다.

김씨는 "발포명령과 사살명령은 완전히 다르다. 발포는 상대방이 총격을 가했을 때 방어 차원에서 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씨는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 등이 제기하는 북한군 침투설에 대해서는 "전두환이 허위 날조한 것"이라고 했다.

김씨는 "600명의 북한 특수군이 광주에 왔다는 주장은 미 정보망이 완전히 뚫렸다는 얘기인데, 당시 한반도에서는 두 대의 위성이 북한과 광주를 집중 정찰하고 있었다"며 "북한에서 600명이 미국의 첨단 감시망을 피해 들어오는 것은 불가능했다"고 말했다.

김씨는 5·18 민주화운동 당시 제1전투비행단(광주 송정공항)에 주둔한 주한미군 501여단에서 근무했던 유일한 한국인 정보요원이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