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울산시, ‘실업자·퇴직자 위한 공공일자리 정책’ 정부에 촉구

공유
1

울산시, ‘실업자·퇴직자 위한 공공일자리 정책’ 정부에 촉구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이미지. 사진=국가균형발전위원회 홈페이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이미지. 사진=국가균형발전위원회 홈페이지
울산시가 조선업계에 종사하던 실업자·퇴직자를 위한 공공일자리 정책수립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는 올해 1분기 울산시 실업률이 5%를 넘어선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15일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올해 울산시 1~3월 실업률은 각각 5.4%, 5.3%, 5.2%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4.5%, 4.7%, 4.4%를 각각 기록한 점을 감안하면 올해 실업률 수치가 다소 올라갔다.
울산시 경제에 큰 영향을 주는 조선업의 불황으로 현대중공업 그룹과 거래하는 협력업체 매출과 고용폭이 감소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대통령직속 균형발전위원회(균형위)는 이달 14일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으로 지정된 울산을 방문해 현대미포조선에서 산업위기 조기 극복방안에 대한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울산시 관계자들은 지역경제 어려움을 호소하고 국가적 차원의 지원을 요구했다. 특히 ‘재정지원와 공공일자리 국비지원’이 가장 큰 주문 사항이었다.

조선업에 종사한 실업자·퇴직자가 재취업의 기회를 갖기 위해 국가에 공공일자리 사업 지원을 요구한 것이다.

울산시는 지난해 5월 29일 ‘산업위기지역’으로 1년간 지정됐다. 하지만 경제 회복이 늦어져 올해 4월 23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 장관회의에서 지정기간을 2년 연장했다.

송재호 균형위 위원장은 “정부는 산업위기지역을 조속하게 회복시키기 위해 위기지역 지정 연장과 함께 추경예산을 편성했다”며 “균형위에서도 위기지역의 경제 활력 회복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송 위원장을 비롯해 이제민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동구청장, 상공회의소회장, 현대미포조선 대표이사, 현대중공업 부사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