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과일주스 많이 마시면 '조기 사망' 위험

공유
1


[글로벌-Biz 24] 과일주스 많이 마시면 '조기 사망' 위험

탄산음료와 같은 영향…기존 건강 식품 통설 뒤집는 연구 나와 주목

center
과일 주스도 안전하지 않다. 과일 주스도 많이 마시면 레모네이드, 콜라, 사이다 등의 탄산음료와 같이 '조기사망'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

과일 주스는 건강한 선택 방안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미국 주도의 한 연구에 따르면 인공 또는 첨가 설탕을 함유한 다른 음료에 비해 100% 과일 주스를 고수하는 것이 별다른 이득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하루 350㎖짜리 주스를 마시는 사람은 연구 기간 동안 조기 사망 확률이 24%나 높았으며, 매일 청량 음료를 마시는 사람들은 11%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에모리 대학(Emory University)이 이끄는 연구진은 과일 주스가 다른 설탕 음료보다 건강하다는 가정에 도전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들은 주스에는 '천연' 당류가 들어 있지만 몸 속에 들어가 가공될 때는 설탕과 화학적으로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연구는 저널 '자마 오픈(JAMA Open)' 최근호에 실렸다.

연구원들은 설탕 소비와 어린이 비만을 줄이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건강한 음료 선택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는 100% 과일 주스 소비에 대해서는 관심이 덜한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과거 심장병이 없던 45세 이상 성인 1만3440명을 대상으로 평균 6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다.


김형근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hgkim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