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분석]'울산'의 분노, 현대중 노조의 분노 왜?

공유
0

[분석]'울산'의 분노, 현대중 노조의 분노 왜?

울산하면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하면 울산이라는 등식이 성립된 지 오래다.이런 울산, 이런 현대중공업이 분노의 함성으로 뜨겁다. 노사 대립이 극한으로 치닫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가 파업을 하고 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현대중공업 노조가 파업을 하고 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국민연금의 물적분할 찬성을 등에 업은 현대중공업 사측은 29일 노조의 임시주총장 점거와 파업 과정의 불법행위 책임을 물어 노조 간부 등 60여 명을 경찰에 고소했다.이에 대해 27일부터 사흘째 주총장인 한마음회관을 점거하고 주변을 봉쇄한 채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노조는 절대로 물러서지 않을 태세다. 왜 그럴까?

노사 대립의 도화선이 된 것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을 합병하는 방식이라는 게 조선업계의 중론이다. 바로 '물적분할'이다.물적분할은 회사를 가로로 쪼개는 방식으로 존속회사가 신설 회사를 100% 자회사로 거느리는 방식이다.

한국조선해양 예상 조직도. 사진=현대중공업 공시자료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조선해양 예상 조직도. 사진=현대중공업 공시자료

31일 주주총회는 '물적 분할' 안건을 다룬다. 즉 현대중공업을 둘로 쪼갠뒤 한국조선해양을 만들고 그 아래 사업회사인 새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을 두는 내용이 골자다. 이 안건이 임시주총을 통과하면 존속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은 산하에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4개 조선을 거느리는 지주회사가 된다.

노조 측은 연구개발 중심의 지주회사 한국조선해양이 회사의 우량 자산을 다 챙기고 신설되는 사업회사인 현대중공업은 7조 1000억 원의 부채만 떠안는다고 주장한다. 새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은 사업 영역이 겹치기 때문에 결국 구조조정을 피할 수 없다고 노조는 목소리를 높인다. 바로 '구조조정 의구심'이 이번 파업의 제일 밑바닥에 자리한 동인이라고 할 수 있다.

사측은 사측은 자산과 부채 승계는 상법에 따라 이뤄지는 것이고 부채도 한국조선해양이 100% 주주로서 연대 변제책임을 지며, 대표이사가 고용안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는 설명한다. 무엇보다 중국 추격을 따돌리려면 연구개발 중심의 지주회사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양측의 주장에 일리가 없지는 않다. 문제는 이런 극한 대립으로 조선산업 나아가 한국 경제 회생의 기회를 잃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금속노조 최대 규모인 현대자동차 노조와 대우조선 노조도 연대투쟁을 선언해 자칫 현대중 파업이 자동차와 조선업계 총파업으로 번질 수도 있어 재계의 걱정은 더욱더 커지고 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an59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