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민노총 가세, 현대重 사태 전면전…현대차로 불똥 튀나

공유
2

민노총 가세, 현대重 사태 전면전…현대차로 불똥 튀나

물적분할에 반대, 공동 투쟁결의…고용보장 요구
사측, 구두 약속…사태 확산시 조선업 위기 재현

민주노총이 현대중공업(현대중) 사태에 가세하면서 전면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앞서 현대자동차(현대차) 노동조합이 현대중 노조와 연대하면서 자칫 사태가 현대차로 번질 우려가 제기됐다.

현대차 노조가 지난달 올해 임금과 당체협상 안으로 ▲기본급 6.8%(15만1526원) 인상 ▲순이익 30% 성과급으로 지급 ▲정년 61∼64세로 연장 등을 제시하면서 파업을 기정사실화 했기 때문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금속노조 현대중 지부와 현대차 지부의 공동파업이 현대중 임시 주주총회를 저지하는데 실패하면서 민노총이 참여하게 됐다.

현대중은 지난달 31일 임시주총에서 자사의 물적분할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현대중은 중간 지주회사 한국조선해양 산하로 편입됐으며 민노총은 법률적으로 주총이가 무효라고 주장하고 있다.

주총 장소가 울산대학교 체육관으로 갑자기 변경돼 열렸고 노조원이 주총 장소에 도착하기 이전에 주총 안건인 물적분할이 가결됐다는 이유에서 이다.

사진=정수남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정수남 기자
민노총은 “현대중 지부 노조원이 우리사주 조합을 통해 보유한 현대중 주식은 3%에 달하지만 이번 주총 과정에서 어떠한 권리도 행사하지 못했다”며 “노조는 임금과 고용 등 생존권 관련에 대해 아무것도 보장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를 감안해 현대중 사태에 가담하게 됐다는 게 민노총 설명이다.

현재 현대중 노조는 한국조선해양(분할 존속법인)과 현대중(분할 신설법인)의 부채 안분 비율이 공정하지 못하다면서 물적분할에 반기를 들고 있다.
물적분할시 유동부채와 비유동부채를 더한 총부채 가운데 한국조선해양이 1600억 원을, 현대중은 7조500억 원(97%)을 각각 승계하게 된다. 이 같은 불공정한 부채 승계는 현대중의 이익확보에 심각한 불균형을 초래한다는 게 노조의 지적이다.

이와 관련해 정치권도 나섰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울산공장에서 연간 1조원 이윤이 남는다고 가정해도 최소 7년 동안 부채만 갚아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며 “이런 적자 상황이 현실화 되면 현대중 노동자의 고용과 임금이 악화되는 상황은 불을 보듯 뻔하다”고 지적했다.

김종훈 국회의원(울산 동구, 민중당) 역시 “ 현대중 '날치기 주총'은 정당성이 없고 명분 없이 진행된 폭거"라며 "졸속 추진하는 인수합병과 물적분할로 발생할 문제를 정부가 직시하고 시민들 우려와 분노를 해소할 방안을 제시하라”고 주문했다.

현대중 노조도 여기에 동의하면서 고용보장을 요구하고 나섰다. 다만, 현대중 한영석, 가삼현 공동 대표이사는 노조원 고용보장을 구두로 약속했다. 산업은행(대우조선해양 채권단) 권오갑 회장도 역시 현대중 측과 같은 입장이다.

현대중 노조는 “문서화 되지 않은 구두약속은 언제든지 깨질 수 있다. 본질을 회피하는 경영진과는 협상할 마음이 전혀 없다”며 사태 장기화를 암시했다.

현대중 노조는 ▲공권력 투입 ▲경비와 용역의 침탈 ▲사측 도발 등에 대해 현대차 노조와 공동 투쟁을 최근 결의했다. 현대중 사태가 현대차 측으로 일파만파 퍼질 우려가 있다는 게 업계 목소리이다.

업계 관계자는 “조선업계의 대내외 상황이 어렵다”라며 “노조와 경영진 갈등이 원만히 해결돼 하반기에 예정된 대규모 LNG프로젝트에서 한국이 수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발주에서 수주하지 못하면 조선업 위기가 재현될 수 있다고 이 관계자는 경고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양사 노조가 공동투쟁 결의만 맺은 상태고 3일 시작된 전면파업은 현대중공업 노조 단독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올해 임단협 조기 타결을 위해 노조와 성실하게 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선·해운 분석 업체 클락슨 리서치는 4월 세계 선박 발주량이 65만CGT(40척)로 3월(175만CGT, 56척)보다 65.7% 급감했다고 최근 발표했다.


정수남 기자, 남지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