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멈춰선 타워크레인‘…전국 건설현장 '초비상'

공유
0

‘멈춰선 타워크레인‘…전국 건설현장 '초비상'

민노총·한국노총 타워크레인 노동자 3200여명 4일 무기한 총파업 돌입
노조측 임대업조합 상대로 “소형 타워크레인 사용금지·임금인상” 요구
고층 골조공사 필수장비 '올스톱' 건설사 공기연장 원가부담, 대체인력 찾기 분주

4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간 타워크레인 노조가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다. 사진=건설노조이미지 확대보기
4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간 타워크레인 노조가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다. 사진=건설노조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등 타워크레인 양대 노조가 4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가면서 건설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이번 파업으로 건설공사 필수장비인 타워크레인 작동이 정지돼 공사기한 연장 등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위원회와 한국노총 타워크레인조종사노조는 이날부터 무기한 동시 파업에 돌입했다. 이번 파업은 양대 노조의 첫 동시파업이자, 사상 유례가 없는 대규모 파업으로 민주노총 2300여명, 한국노총 900여 명 등 총 3200여 명의 타워크레인 기사가 파업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대 노조는 임대사업자인 한국타워크레인임대업협동조합을 향해 소형 무인 타워크레인의 사용 금지와 7~8%가량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 측은 소형 타워크레인의 안전사고 발생 확률이 높아 건설현장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으며, 나아가 타워크레인 기사들의 일자리까지 빼앗고 있다는 주장이다.

소형 무인 타워크레인은 무게가 3톤 미만으로 조종석 없이 리모컨으로만 작동이 가능하다. 이 장비는 수년 전부터 건설현장에서 사용이 늘기 시작했다.

양대 노조의 파업으로 건설현장의 혼란이 불가피하게 됐다. 타워크레인은 아파트 건설이나 고층 건축물 골조 공사에 있어 필수 장비로, 타워크레인이 멈춰서면 모든 공사현장 작업이 중단되기 때문이다.

A대형건설사 관계자는 “타워크레인 노사 협상 당사자는 타워크레인 노조와 사용자 측인 타워크레인임대업협동조합인데 피해는 늘 건설 현장을 보유한 건설사들이 보고 있다”며 “타워크레인 중단으로 공사기한이 늘어날 경우 원가 부담으로 이어지는 데 이를 고스란히 건설사가 안고 가야 한다”고 말했다.

중견업체인 B건설사 관계자는 “일단 2~3일 간은 비노조원 등 대체인력을 투입하기로 결정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공사 현장에 민노총, 한노총 등 노조 감시단이 들이닥칠 경우 공사를 중단할 수 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정부는 이번 타워크레인 조종사 파업과 관련 노조 측에서 요구하고 있는 소형 타워크레인의 안전 문제에 대한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타워크레인 소형 장비의 규격기준과 조종사 자격관리, 안전장치 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안전대책을 6월 말까지 마련할 계획”이라며,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와 협조해 임금 및 단체협상에 대해 노사 간 협의가 원만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