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원전 대신 수소단지" 삼척시 연내 착공 잰걸음, 포항 영덕은?

공유
0

"원전 대신 수소단지" 삼척시 연내 착공 잰걸음, 포항 영덕은?

삼척 주민 85% 반대, 시장도 탈원전에 산업부 지정 철회...해당부지에 수소거점단지 조성
영덕은 지정 철회 시간 걸릴듯 "찬반 팽팽...유치 위해 지원금·일자리 제공 등 갈등 작용"

강원도 삼척 대진원전 해제부지 개발계획안. 사진=삼척시이미지 확대보기
강원도 삼척 대진원전 해제부지 개발계획안. 사진=삼척시
오는 2029년 신규 원전이 들어설 예정이었던 강원도 삼척에 원전 건설계획이 전면 백지화되고 대신 해당 예정부지에 수소거점단지가 들어선다.

6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삼척시 등에 따르면, 산업부는 지난달 31일 제66회 전원개발사업추진위원회를 열고 삼척 대진원자력발전소 예정구역 지정 철회를 심의·의결하고 조만간 관보를 통해 고시할 예정이다.
또 산업부와 강원도, 삼척시는 이 원전 예정부지에 1조 8000억 원 규모의 수소거점단지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삼척시 근덕면 대진항 앞 해안가부터 산림지역에 이르는 삼척 원전 부지는 입지 개발을 위해 10여년간 산림이 파헤쳐진 상태로 방치돼 있다.

이 때문에 그동안 분진 발생 등 주민 불편이 많았으나 역설적으로 원전 관련 작업이나 시설이 들어서지 않아 수소단지 조성사업은 별다른 사전작업 없이 이르면 연내에 착공할 수 있을 것으로 알려졌다.

삼척 원전건설은 지난 2010년 삼척시가 신규 원전건설 부지 유치를 신청하고 2012년 9월 원전 예정구역으로 고시되면서 시작됐다.

이어 정부는 2015년 7월 제7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2029년까지 강원 삼척과 경북 영덕에 각각 신규 원자력발전소를 짓는 계획을 공개했다.

그러나 삼척시와 달리 삼척 시민의 반대 여론이 높았고, 2014년 6·4지방선거에서 원전 반대를 공약으로 내걸고 당선된 김양호 현 삼척시장이 주도해 실시한 원전 찬반 주민투표에서는 지방선거 투표자 수에 맞먹는 2만 8867명이 투표에 참가, 반대표가 85%를 차지했다.
하지만 당시 박근혜 정부는 삼척 주민투표는 법적효력이 없는 투표라고 유권해석을 내렸고, 이후 지역경제 활성화를 근거로 한 찬성파와 환경보호를 앞세운 반대파 간 대립이 이어졌다.

결국, 탈원전을 내세운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6월 신규 원전 건설 백지화를 발표함에 따라 삼척과 영덕 원전 건설계획은 모두 백지화됐다.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은 정부의 삼척 원전 건설계획 취소 확정에 따라 지난해 6월 삼척 원전사업 종결을 선언하고 산업부에 원전 예정구역 해제를 신청했다.

동시에 김양호 삼척시장은 취임과 동시에 '친환경 에너지 자립도시'를 표방하며 수소단지 구축을 추진해 왔다.

정부, 강원도와 함께 향후 1조 80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수소에너지 연관산업과 연료전지발전소, 신재생에너지 발전단지 등을 유치하고 관광휴양단지, 스마트팜 단지, 수소빌리지 등을 조성해 수소의 생산부터 저장, 운송, 활용이 집적화되고 판매까지 이루어지는 에너지 자립도시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삼척시는 지난 3월 한국동서발전과 업무협약(MOU)을 맺고 약 1조 원을 투자해 원전 예정구역 일대에 연료전지발전소와 수소생산시설, 신재생에너지단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또한 올 하반기에 강원도 내 제1호 수소충전소를 완공하고, 수소자동차 70대도 보급할 계획이다.

삼척시 관계자는 "원전유치 신청 때와 달리 수소단지 조성사업은 친환경 에너지라는 이미지 때문인지 주민 반발이 거의 없는 상태"라며 "삼척 원전부지는 한수원이 매입한 토지가 없었기 때문에 신속하게 수소사업으로 전환해 추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삼척지역 환경단체 관계자는 "지난달 23일 강원도 강릉에서 수소탱크 3기가 폭발해 8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며 "원자력발전소나 수소단지나 결국 위험성을 안고 있는 발전시설인 것은 마찬가지다. 이보다는 삼척의 자연환경을 살려 세계적인 수준의 생태공원을 조성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며 삼척시의 수소단지 사업을 반대했다.

한편, 삼척과 함께 원전 예정부지로 지정됐다가 원전 건설사업이 백지화된 경북 영덕군 천지원자력발전소 건설 예정부지에도 관심을 쏠리고 있다.

업계에서는 영덕군의 경우 삼척시와 달리 원전 예정구역 지정 철회에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영덕군은 원전 유치를 찬성하는 여론과 반대하는 여론이 팽팽하다. 또 천지원전 예정부지의 약 30%를 이미 한수원이 매입한 상태다. 따라서 부지 재매각이나 여론수렴에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른 한 관계자는 "영덕군은 지난 2014년~2015년 정부로부터 원전 자율유치 특별지원금 380억 원을 받은 바 있다. 또 한수원은 원전 주변지역 주민을 채용하는 '지역모집전형'을 실시하면서 일시적으로 영덕군을 대상지역에 포함시킨 바 있다"면서 "이는 원전 건설을 전제로 한 지원과 혜택이었는데 원전 건설이 취소됐으니 이미 제공된 지원과 혜택을 어떻게 처리할지를 놓고도 정부와 지자체, 주민 사이의 갈등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