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산업단지 승인 속도낸다

공유
0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산업단지 승인 속도낸다

경기도 산업단지 지정계획에 포함 국토부 심의 통과
경기도·수도권정비위 심의 거쳐 내년 7월 최종승인 예상
SK하이닉스 122조 투자, 3만명 이상 고용창출 효과 기대



지난 5월 21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용인반도체클러스터 투자 양해각서 체결식'에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백군기 용인시장, 안재현 SK건설㈜ 대표이사. 사진=SK하이닉스 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5월 21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용인반도체클러스터 투자 양해각서 체결식'에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백군기 용인시장, 안재현 SK건설㈜ 대표이사.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와 국내외 반도체 장비·소재·부품업체 50여개 업체를 입주시키기 위한 경기도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산업단지 조성계획이 정부 심의를 통과해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경기도는 “지난 5일 국토교통부 산업정책입지심의회에서 용인반도체클러스터 단지를 새로 반영하는 ‘2019 경기도 산업단지 지정계획’이 심의를 통과했다”고 7일 밝혔다.

중앙정부 심의 통과로 경기도는 오는 7월부터 관계기관 협의 와 합동설명회 실시, 내년 3월 경기도 산업단지계획 심의, 같은 해 5월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 내년 7월 용인시 승인을 차례로 밟아 용인반도체클러스터 단지 승인을 매듭짓는다는 목표이다.

용인시 원삼면 죽능리 일원에 조성되는 용인반도체클러스터는 경기도가 SK하이닉스로부터 ▲기반시설 1조 6000억 원 ▲산업설비 120조 원 등 약 122조 원 규모의 반도체 생산과 연구시설 투자를 이끌어낸 사업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는 지난 3월 국토부 수도권정비위원회로부터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총 448만㎡ 규모 부지 확보를 위한 물량을 배정받았다.

이어 지난 5월 21일 이재명 경기지사, 백군기 용인시장,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안재현 SK건설㈜ 대표이사는 클러스터 조성 업무협약을 맺었다.
경기도 차원에서는 도청 산업정책과에 ‘반도체산단지원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기반시설 공급, 지원 방안 모색, 관계기관 협의 등을 지원하고 있다.

자료=경기도이미지 확대보기
자료=경기도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조성 효과로 2만명이 넘는 직·간접 일자리 창출, 513조 원의 생산 유발, 188조 원의 부가가치 창출 등을 경기도는 기대하고 있다.

SK하이닉스도 반도체 팹(Fab) 4개 운영 인력 1만 2000명, 지원부서 인력 3000명 등 총 1만 5000명을 채용할 계획이며, 산업단지 입주 50여개 장비․소재․부품 협력업체들 또한 약 4000명 신규 고용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SK건설은 산업단지 공사와 팹 건설에 필요한 인원 2000명을 직접고용한다는 방침이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