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국-러시아 군함 충돌 위기… 양국 책임 공방

공유
0

미국-러시아 군함 충돌 위기… 양국 책임 공방

미국과 러시아 군함이 7일(현지시간) 공해상에서 충돌할 뻔한 상황이 벌어진 것을 두고 두 나라가 책임 공방을 벌였다. 이들 군함은 가깝게는 15m 거리까지 근접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 CNN방송과 AP통신 등에 따르면 미 해군 순양함 챈슬러즈빌함과 러시아 태평양함대 소속 구축함 아드미랄 비노그라도프는 이날 오전 11시45분쯤 충돌이 우려될 정도로 초근접했다.
CNN이 미군 측으로부터 입수해 보도한 영상을 보면 러시아 구축함이 미 해군 순양함 곁으로 바짝 다가와 빠른 속도로 지나가는 모습이 담겨있다.

이를 두고 미국과 러시아는 정반대의 설명을 내놨다.

미 해군 7함대 대변인인 클레이턴 도스 사령관은 “러시아 구축함이 우리 측 챈슬러즈빌함에 대해 위험한 기동을 했다”며 “50피트(15m)에서 100피트(30m) 거리까지 다가왔으며 챈슬러즈빌함과 승조원의 안전을 위협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사건이 필리핀해에서 발생했다면서 “챈슬러즈빌함은 직진 항해 중이었으며 사건이 발생할 당시 헬리콥터가 (군함에) 복귀하려는 중이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러시아 측은 사건이 동중국해에서 발생했다면서 미국 측이 러시아 구축함의 진로를 방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러시아 태평양함대는 “챈슬러즈빌함이 갑자기 진로를 바꿔 약 50m 앞에서 우리 구축함의 항로를 가로질렀다. 충돌을 막기 위해 비상 기동을 수행했다”며 미국을 비난했다.
사흘 전인 4일에는 러시아 전투기가 지중해 상공에서 3시간 동안 세 차례 미 해군 소속 해상초계기에 근접비행했다고 미 언론들이 보도했다. 당시 러시아 전투기가 150피트(45m) 거리까지 접근하면서 위험한 상황이 연출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보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br0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