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과학고 면접 난도 낮아지나?…서울지역 과학고 입시에 중학교 교사도 수학 과학 면접문제 출제 참여

공유
0

과학고 면접 난도 낮아지나?…서울지역 과학고 입시에 중학교 교사도 수학 과학 면접문제 출제 참여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현대백화점 킨텍스점 문화홀에서 초, 중등 학부모 대상으로 영재학교, 과학고, 자사고, 의치한수의예, 약대 진학을 위한 '종로학원하늘교육 고교 및 대입 특별 설명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현대백화점 킨텍스점 문화홀에서 초, 중등 학부모 대상으로 영재학교, 과학고, 자사고, 의치한수의예, 약대 진학을 위한 '종로학원하늘교육 고교 및 대입 특별 설명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올해 서울지역 과학고 입시부터 중학교 교사도 수학과 과학 면접문제 출제위원으로 참여한다.

12일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오는 8월 시작되는 과학고 2020학년도 입시부터 당락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수학과 과학 면접문제 출제에 과학고 교사뿐 아니라 중학교 교사도 참여한다. 중학교 교사는 지난해까지 과학고에서 낸 문제를 검토하는 검토위원으로만 참여했다.
중학교 교사가 면접문제 출제위원으로 참여하는 것은 과학고 입시에서 사실상 합격의 결정적인 변수가 되는 수학과 과학 문제를 풀이하는 소집면접에서 적절한 난이도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면접문제 유형도 과학·수학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창의융합형에서 중학교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했는지 확인하는 형태 위주로 바뀐다.

지금까지는 과학고 교사들만이 면접 문제를 출제하다보니 난도가 지나치게 높은 문제가 출제되는 등 부작용이 만만치 않았다. 이로 인해 사교육을 유발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과학고 입학전형은 3단계로 나눠 진행된다. 첫 번째는 자기소개서와 중학교 학교생활기록부를 평가하는 서류평가, 두 번째는 제출 서류의 진위를 판단하는 출석면담이다. 세 번째는 수학·과학 문제를 푸는 소집면접이다. 이 가운데 소집면접은 지나치게 어려운 문제가 출제돼 사교육을 유발한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에 따라 시교육청은 지난해 ‘과학고 입학전형 개선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해 과학고 입학전형을 일부 개선, 올해 입시부터 중학교 교사를 과학고 교사와 함께 수학과 과학 소집면접 문제 출제위원으로 합류하도록 했다.

한편, 시교육청은 과학고 입시에서 사교육 유발 요인을 억제하기 위해 최근 산하 정책연구소인 교육연구정보원에 과학고 입학전형 개선 방안 연구를 주문했다.
연말까지 진행될 이번 연구는 과학고 입학전형 중 사교육이 필요하다고 수험생이 느낄 만한 부분을 줄이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연구 결과는 내년 실시될 2021학년도 고교 입시부터 반영될 예정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과학고 입시에서 사교육 유발요소를 억제하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입학 전형을 개선해 중학교 과학·수학교육을 정상화하고 활성화하는 방안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원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resident5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