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트럼프 대통령 “미국을 위대한 상태로!” 슬로건 걸고 재선출마 공식 표명

공유
0

[글로벌-이슈 24] 트럼프 대통령 “미국을 위대한 상태로!” 슬로건 걸고 재선출마 공식 표명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시간 18일 프로리다 주 올랜도에서 열린 지지자 집회에서 재선출마를 공식선언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시간 18일 프로리다 주 올랜도에서 열린 지지자 집회에서 재선출마를 공식선언하고 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은 18일(현지시간) 남부 플로리다 주 올랜도에서 지지자 집회를 열고 내년 11월 대통령선거 재선을 목표로 정식출마를 표명했다. 이날부터 1기 공약인 미국제일 주의를 답습한 “미국을 위대한 상태로!”를 재선 슬로건으로 내걸고 선거운동에 본격 돌입한다.
향후 선거전에서는 고용수치 개선과 북한과의 긴장완화, 미중 무역전쟁 승리 등의 실적을 내세우며 무역불균형 시정, 강경 이민정책 등을 천명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부통령 후보에는 존 펜스 현 부통령을 계속 러닝메이트로 지명하겠다고 밝혔다.

2016년 대통령 선거에 출마표명한 것도 전년의 6월이었다. 이 타이밍에 재선출마 표명은 “미국을 다시 한 번 위대하게”라며 사회 불만에 호소해 승리한 지난 번 선거를 재현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여론조사에서 여당인 공화당 지지자의 90% 이상의 지지를 얻고 있는 그의 후보지명은 확실시되고 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2만 명 수용의 회장의 홀에는 개장 40시간 전부터 지지자의 줄이 생겼다.

한편 민주당은 샌더스, 바이든 등 ‘빅2’를 포함 이미 20명 이상의 후보가 트럼프의 재선저지를 위해 나선 가운데 이달 말 1차 후보자 텔레비전 토론회에서 당 후보 지명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