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차 '조용한 택시' 영상, 프랑스 칸광고제 은사자상

공유
0

현대차 '조용한 택시' 영상, 프랑스 칸광고제 은사자상



현대차그룹은 23일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크리에이티브 커뮤니케이션 축제 '2019 칸 라이언즈 인터내셔널 페스티벌 오브 크리에이티비티'에서 '조용한 택시' 영상이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은사자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조용한 택시' 영상은 청각장애인들이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젝트의 캠페인 영상으로, 지난달 '2019 뉴욕 페스티벌'에서도 동상 4개(PR·이노베이션·필름·베스트 유스 부문)를 수상했고 미국 원쇼 광고제에서도 동상을 받았다.

'조용한 택시' 프로젝트는 2017년 현대차그룹 연구개발(R&D) 아이디어 페스티벌에서 대상을 받은 청각장애인을 위한 차량 주행 지원 시스템이 바탕이 됐다.

운전자가 알아야 하는 소리 정보를 시각과 촉각으로 바꿔 전달하는 감각 변환(ATC) 기술을 활용한 것이다.

경찰차, 소방차, 구급차 사이렌 소리와 일반 자동차 경적 소리를 구분해서 전방표시장치(헤드업디스플레이·HUD)에 이미지와 함께 차량의 방향 정보까지 표시하는 방식이다.

운전대에서도 진동과 다양한 색의 발광다이오드(LED)를 통해 정보를 알려준다.

이 영상은 서울시 1호 청각장애인 택시기사인 이대호씨가 등장하는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구성됐다.
이 씨는 경적이나 사이렌 소리를 듣지 못해 오해를 사거나 운전할 때 시각 집중도가 너무 높아서 힘들어했고, 이런 모습에 속상해하던 이 씨의 딸이 사연을 보내면서 프로젝트가 기획됐다.

영상은 현대차그룹 유튜브(http://bitly.kr/kcN7tq)에 한국어와 영어 버전으로 공개된 후 누적 조회 수 약 1560만 회를 기록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