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스코그룹,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설립해 연구개발 ‘가속화’

공유
0

포스코그룹,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설립해 연구개발 ‘가속화’

포스코그룹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개소식에서 컷팅식이 진행중이다. 사진=포스코그룹이미지 확대보기
포스코그룹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개소식에서 컷팅식이 진행중이다. 사진=포스코그룹
포스코그룹은 글로벌 이차전지소재 시장을 선도하고 제품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그룹 내 이차전지소재 연구개발(R&D)과 인프라를 결집한 '포스코그룹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를 개소했다.

포스코와 RIST(포항산업과학연구원), 포스코케미칼은 25일 RIST 포항본원 실험동에서 포스코그룹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개소식을 갖고, 이차전지 양극재와 음극재 연구개발에 본격 돌입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김종식 포항시 환동해미래전략본부장, RIST 유성 원장, 포스코케미칼 민경준 사장, 포스코 신성장부문 임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의 연구인력은 연구개발의 효율성 향상과 시너지 효과 발생을 위해, RIST와 포스코케미칼의 연구인력을 통합해 총 85명으로 구성됐으며, 센터 측은 향후 꾸준한 인력 충원을 통해 기술개발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에서는 전기자동차 주행거리 증대를 위한 '고용량 양·음극재 제품' 개발과 배터리 원가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이차전지소재 新공정기술' 개발, 차세대 전지를 위한 '핵심소재 기술'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센터 내에는 파일럿 규모(시험시설)의 양·음극재 제조설비와 전지제조·평가 일관설비가 구축된다. 이를 활용해 신제품과 신기술 개발기간을 대폭 단축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에너지소재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포스코케미칼은 이번 연구센터 설립을 통해 차세대 전기자동차에 적용되는 양·음극재 등의 연구를 본격화 해 기술 리더십을 확보하고,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등 사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생각이다.

포스코그룹의 신성장분야 연구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RIST는 이번 연구센터 설립으로, 고용량 양·음극재 제품, 전지소재 새로운 공정기술과 차세대 전지를 위한 핵심소재 기술 개발을 중점 추진하게 된다. RIST는 포스코그룹의 신성장사업 전략과 연계해, 이차전지 양·음극재의 소재뿐 아니라 핵심원료인 리튬 등의 상용화 연구도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신사업 아이디어 발굴, 사업화 추진 등을 통해 자체 연구역량을 높이고 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