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日 한국수출 규제에 韓 생산라인 4개월 밖에 못버틴다

공유
1

[글로벌-Biz 24] 日 한국수출 규제에 韓 생산라인 4개월 밖에 못버틴다

반도체 재료 수출 관리강화 장기화 여파…스마트폰과 TV 등 생산 차질

SK하이닉스의 반도체 생산라인.이미지 확대보기
SK하이닉스의 반도체 생산라인.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반도체 재료 수출규제로 한국의 생산라인이 정지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그 여파가 일본에도 미치게 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산케이신문 등 일본 언론은 일본 정부의 반도체 재료 수출규제 강화로 인해 소재분야에서 대일 의존도가 높은 한국경제가 큰 영향을 받게 됐으며 한국기업이 보유한 재료의 재고가 3~4개월분밖에 없어 생산라인의 중지도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세계 최고 점유율을 갖는 한국으로부터 반도체부품의 출하가 줄어들면 반도체공급을 받는 일본업체의 여파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일본 언론들은 지적했다.

한국에서는 일본으로부터 공급받는 반도체 재료와 제조장치가 점하는 비율이 70% 정도되며 반도체의 수출비중이 20% 이상 차지하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LG전자의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기업도 재료를 공급하고 있지만 일본 제품의 높은 품질과 함께 일본 기업의 기술력을 따라잡을 수 없는 상황이다.

한국기업이 현재 확보하고 있는 재고는 약 1개월치이고 완성품의 재고를 합쳐도 3~4개월밖에 버틸 수 없다. 공장의 생산라인이 정지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한국정부는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를 검토하고 있지만 결론이 나올 때까지 1년 반~2년 정도 시간이 걸리고 한국으로서는 승소할 경우 이익보다도 그 동안 생기는 손실이 막대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일본도 피해를 입지 않을 수 없다. 스마트폰과 TV 등 화면에 사용되는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의 세계점유율은 삼성과 LG 등 한국기업이 압도적이다. 스마트폰과 데이터센터의 데이터보존에 사용되는 낸드형 플래시메모리에도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한국기업이 강하다.

이들 부품을 사용해 제조하는 일본 전자회사의 생산계획이 차질을 빚을 가능성도 있다. 파나소닉 관계자는 "개별 조달처는 답할 수 없지만 사태를 주시하고 있다"고 답했다.
일본종합연구소의 무코야마 히데히코(向山英彦) 아시아·태평양 전략담당 수석연구원은 "한국의 반도체메모리 수출처는 중국 홍콩이 약 80%를 점하고 일본수출도 10%에 못미치지만 이번 규제강화로 중국의 생산에 영향이 생기면 중국에 진출한 일본기업에도 여파가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